명왕

글로벌/중소형주/테마

탄탄한 R&D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웹스

2016/03/15 07:35AM

| About:

웹스
요약

오늘 추천해드릴 기업은 고분자 신소재 개발 전문 업체 웹스(196700) 입니다. 동사는 2001년 설립하여, 15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업체인데요. 자동차 산업 고도화 및 건축 시장 회복과 꾸준한 자사 R&D역량을 바탕으로 추후 성장이 주목되는 종목입니다.  

 

 

웹스(196700)고분자 신소재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내장재용, 건축용 및 레저용 그리고 건축외장재 등 다양한 고부가 신소재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데요. 사업 대부분의 매출원은 플라스틱(열가소성)을 가공한 컴파운드* 제품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컴파운드*란?

플라스틱은 열을 가하면 가소화되어 흐를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가 식으면 다시 굳어버리는데 이 특성을 이용해서 다양한 기능성 첨가제를 넣거나 여러 종류의 플라스틱을 융합시키는 등의 과정을 거쳐 특수한 플라스틱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칭 "컴파운드"라고 합니다. 

제품별 매출 비중('14년 기준)을 보시면 컴파운드(기능성 소재) 71.8%건축 외장재가 28.2%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컴파운드 매출은 자동차용 소재 79.2%, 건축용 소재 10.6%, 전기전자소재 5.8%, 레저용 소재(골프공) 2.0%, 기타 소재가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전자공시 Dart를 기준으로 본인 작성

 

제품의 꾸준한 브랜드화를 통한 Value Up!

매출원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소재를 보면, 일반 플라스틱 가공이 아닌 높은 R&D를 요하는 소재임을 알 수있는데요. 동사는 각 제품을 'Vistomer'와 'Gelast'로 자사 브랜드화 시켜 시장내 고객들에 높은 만족도를 선사하고 동사 제품들을 꾸준히 Value-up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내부에서의 편암함과 안락함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지고 있는데요, 동사의 경우 단순 기능성 SPEC (강도, 경도) 뿐만아니라 소비자 감성에 맞춰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성능만 생각하는 R&D 외에도, End-user를 생각하여 디테일까지 챙긴다는 점이 고객사들에게 +α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 자동차용 소재는 현대, 기아, 삼성 등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꾸준하고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사 자동차 소재 브랜드 GELAST (출처: 웹스 홈페이지)

동사가 판매하는 건축 외장재는 친환경 플라스틱과 천연목분을 압출 성형한 제품인데요, 기존 타사들이 사용하는 천역목, 방부목은 햇빛, 습도, 온도변화에 쉽게 변형되는 약점을 갖고있는데요. 동사의 WPC소재는 목분과 친환경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높은 내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WPC소재에도 동사는 'Wood Square'라는 자사 브랜드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관리 및 Value-up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런 높은 원천 기술력과 브랜드화를 통해 웹스(196700)의 WPC소재 제품들은 국가 조달청의 우수제품으로 선정되었으며, 국내 유수의 건축업체 들에게 공급되고 있습니다.(2003개 3개사 -> 2006년 30개사 -> 2009년 137개사 -> 2011년 194개사 -> 2013년 300개사 -> 2014년 341개사로 기속 확대 中)

동사 건축외자재 WPC 소재 브랜드 Wood Square (출처: 웹스 홈페이지)

이러한 우수한 제품군 외에도, 동사는 다양한 신규 소재들로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탄성 기술을 활용하여 고기능성 골프공 소재를 테일러메이드에게 공급 중('14년 4억원 기록, '15년에는  15억원 이상의 매출 기록할 것으로 예상)이며, 향후 2개사에 추가 공급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그래파이트에 절연 물질 코팅을 통해 기존 방열소재의 단점을 보완한 방열 소재도 특허기술을 확보하여, 향후 전기차 및 중계기 시장에 진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부와의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투자자연계형) 과제를 통해 오는 '18년까지 '생체의 재생기간에 따라 분해속도가 조절되는 임플란트용 생분해성 고분자소재'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개발 완료 시 임플란트용 바이오 소재를 성형외과 및 정형외과 관련 분야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뛰어난 R&D 역량

이런 탄탄한 제품군과 다양한 신사업의 확장에는 동사의 R&D역량이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동사는 신소재 원천기술에 관한 특허출원 39건, 등록 19건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인력의 25%가 넘는 직원들이 R&D 인력으로 신소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듀퐁사가 독점적으로 사업하고 있던 특수 코폴리머소재를 새롭게 구현한 점은 기존 자동차, 건자재에 집중되 있던 제품 개발력을 충분히 타 산업으로 확장시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웹스의 연구개발 실적 및 진행과제 (출처: 동사 홈페이지)

 

투자포인트를 꼽자면 위에 설명 드린 것 처럼

첫째, 안정적인 자동차 소재 매출 및 제품 브랜드화로 Value up

둘째, 향후 전기차 및 바이오 소재로 사업 확장 예정

셋째, 뛰어난 R&D에 기반한 소재 개발 능력이 되겠습니다. 추가로 Valuation 또한 아래와 같이 부담 없는 가격이니, 장기 분할로 매집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타점*

시총 387억원 / 상장 후 고점대비 약 52% 하락

 

감사합니다 :)

명왕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