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윈스] 데이터 트래픽 증가는 네트워크보안장비 수요로 연결

2015/09/08 01:45PM

| About:

윈스
요약

 

투자아이디어

①데이터 트래픽(패킷) 폭발적 증가로 인한 네트워크 장비중요성 증가(Q의 증가)

②보안장비 용량 증가와 보안솔루션 누적화 필요성 증가(P의 증가)

③핀테크, 사물인터넷(IOT) 시장 개화로 인한 보안시장 성장

 

1. 기업소개

윈스는 현재 네트워크 보안회사로 매출액 기준 네트워크 보안제품 148억(53.8%), 네트워크 보안 상품(보안솔루션) 52억(19.7%), 보안(유지관리, 보안관제) 61억(23%) 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트워크 보안이란?

회사 외부의 수 많은 데이터들이 회사내부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라우터라는 곳에서 검사를 받아야한다. 수 많은 데이터 중에서 회사내부에 들어올 수 있는지, 들어와야하는지 데이터를 평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평가를 하는 것이 바로 네트워크 보안장비이다. 즉, 1차 방어막을 하는 보안 장비이다. 만약 여기서 1차 방어막인 네트워크 보안장비를 통과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회사 내부의 서버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버를 보안하는 방화벽이라는 최종 보안장비가 있다.

(예를 들어, 북한이나 중국 추정의 IP 데이터가 회사내부로 들어오려고 할 때, IP를 추적하여 들어와도 되는지 아니면 차단해야하는지 1차적으로 회사내부에 접근조차 못하도록 하는 장비가 바로 네트워크 보안장비이다)

 

-네트워크 보안 제품

윈스는 IPS나 IDS, DDos와 같은 다양한 불법 침입 데이터들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보안장비를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다. 네트워크 장비란 회사내부로 들어오는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과시켜야하는지, 돌려보내야 하는지 문지기 역할을 하게 된다. 윈스의 네트워크 보안 제품 또한 이러한 불법 침입 데이터들을 모두 분석하여 차단하는 네트워크 보안 장비이다.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이란, 네트워크 보안 장비에 들어가는 솔루션이다. 즉, IPS, IDS, DDos와 같은 불법 침입 데이터를 분석하고, 차단하고, 명령을 내리는 솔루션이다. 즉, 네트워크 장비에는 이러한 솔루션이 탑재가 되어야하는데윈스는 이러한 솔루션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윈스는 자사의 네트워크 보안 장비에도 자사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탑재할뿐만아니라 다른 업체에도 판매하고 있다.

-보안(유지관리, 보안관제)

네트워크 보안 (유지관리, 보안관제)는 솔루션과 장비를 공급한 회사에 유지관리를 해주는 것이다.

 

2. 투자이슈

 2-1 데이터 트래픽(패킷) 폭발적 증가로 인한 네트워크 장비중요성 증가(Q의 증가)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14만9081TB `역대 최고`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5090202100931104001

최근 데이터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 원인은 우리의 삶을 조금만 들여다 보면 알 수 있다. 예전과 다르게 우리가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기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스마트……등등 여기에 앞으로 IOT(사물인터넷)까지 포함된다면 어마어마한 수의 기기들이 데이터를 집어 삼킬 것이다. 다음으로 데이터의 사용 질(?)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예를 들어, 요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많이 보는데, 예전과 달리 화질이 엄청 좋아졌다. 즉, 이러한 사소한 차이도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에 원인이 된다. 즉, 데이터 사용 기기의 증가와 더불어 데이터 질의 증가에 따라 폭발적으로 데이터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Cisco SNI라는 자료에 의하면 데이터의 사용이 14년 기준대비 2019년에는 10배이상 증가한다고 예측하고 있다(연평균 59% 증가)

데이터가 증가하면 윈스라는 회사에게 좋다. 왜냐하면 네트워크 보안장비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냐면, 네트워크 보안장비는 회사내부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장비이다. 즉, 회사내부로 들어오는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면, 그러한 데이터를 기존의 장비로 분석할 수 없다. 바로 더 많은 네트워크 보안장비가 필요해진다. 즉, 데이터의 폭발적증가는 네트워크보안장비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이는 윈스에게는 좋은 기회이다.

(여기서 데이터=트래픽=패킷 을 동일시 생각해도 좋을 듯 싶다)

2-2 보안장비 용량 증가와 보안솔루션 누적화 필요성 증가(P의 증가)

올해DDoS 공격 횟수 2배 이상 늘고 대형 공격 급증…한국 6위

http://www.dailysecu.com/news_view.php?article_id=10530

최근 DDos와 같은 데이터 공격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격을 사전에 차단하기위해서 네트워크보안솔루션에 이러한 것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솔루션이 추가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과거에는 IDS라는 침입탐지시스템만 탑재되었지만, 현재는 IPS, DDos까지 여러 솔루션이 추가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즉, 이러한 솔루션이 추가적으로 누적되어 탑재되는 것은 장비의 가격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지속될 수 있다. 왜냐하면 당연히 이러한 공격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며, 이러한 공격을 막을 솔루션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어 누적되어 탑재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윈스의 장비가격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2-3 핀테크, 사물인터넷(IOT) 시장 개화로 인한 보안시장 성장

정부, 내년 5G·사물인터넷 등 ICT 육성에 1조9천억 투자한다

http://www.fnnews.com/news/201509011131063224

앞으로 핀테크와 사물인터넷(IOT)관련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은 보안문제이다. 바로 이곳저곳 어느 곳에서나 모든 것이 연결되는 사회환경에서는 보안을 막아야할 곳이 많아 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보안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반드시 커질것으로 예상한다.

3. 매출분석

위의 표는 윈스의 매출분석 표이다. 2011년 부터 꾸준하게 매출이 증가하다가 2014년 매출이 다소 감소하였다. 이는 과거 국내 쪽에만 납품을 하다가 2011년 말 부터 일본업체인 NTT도꼬모에 네트워크 장비를 납품했는데, 이때부터 질 좋은 매출이 많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2014년에는 단기적으로 그러한 납품 수요가 감소하여 매출이 단기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2011~2013년까지 NTT도꼬모의 기존 장비의 교체로 인해 초반에 납품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어느 정도 교체가 거의 이루어져 14년 단기적으로 납품 감소) 하지만 앞으로 이러한 납품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보안 장비 시장은 5년주기로 장비를 교체해야하는 의무가 있는데, 11년 납품을 한 장비의 경우 16년 부터 또 다시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윈스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그림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직원이 300명 정도로 사업 특성상 인건비에 대한 고정비 성격이 강하므로, 매출이 증가하면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큰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14년도, 15년도 분기 실적 표이다. 매출의 대부분이 하반기에 몰려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솔루션 판매나 장비 판매 또한 수주 산업이다 보니 연말로 갈 수록 전방 산업의 수주경향이 강해져 매출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계절성 있음)

올해 반기에는 작년에 비해 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데이터 사용량 증가로 인해 장비의 용량이 증가하여 장비의 단가가 상승한 이유가 있다.(작년에 고객사에 납품한 용량은 20G -> 올해 40G로 용량 증가에 따라 단가도 인상) 따라서 14년 단기적으로 감소했던 매출이 올해 부터 다시 본격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재무상태

2011년 (상장이후) 부채비율은 30%를 넘지 않고 있는 매우 양호한 재무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현재 현금성 자산의 규모가 361억원 정도로 파악되 재무적인 유동성 또한 매우 양호하다고 볼 수 있다.

 

5. 결론

최근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워치,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등,....요즘 실생활에 데이터를 소비하는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기기의 증가에 따른 데이터 증가외에도 기존에 쓰던 데이터의 질적 성장으로(과거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는 영상의 화질이 좋아짐은 데이터 질적 상승 즉 더 많은 데이터를 소비하도록 함)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윈스는 이러한 사회 트렌드안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다. 윈스의 주력제품인 네트워크 보안 장비는 데이터의 증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윈스가 생산하는 네트워크 보안장비는 회사내부로 들어오는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면, 당연히 네트워크 보안장비가 더 많이 필요해진다. (Q의 증가) 또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는 여러 침입공격을 막아야하는데 과거 침입 공격 솔루션을 누적하여 탑재된다. 따라서 앞으로도 계속되는 침입공격이 생긴다면 지속적으로 그걸 보안하는 솔루션이 추가적으로 탑재되어 장비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P의 상승).

보안시장은 IOT, 핀테크등 관련하여 앞으로 중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윈스는 이러한 필연적인 결과로 인해 앞으로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