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
IT, 건설
[여의도IR] 코오롱인더 2분기 실적발표 IR후기
요약
- 2분기 실적 요약
- 매출 : 석유수지 정기보수, 노후 필름설비 가동중단, 나일론 칩 생산 중단으로 감소
- 영업이익 : 자동차향 산업자재 성장, 석유수지 유가하락을 통한 스프레드 확대로 증가
- 순이익 : 소송 합의금 및 벌금 관련 비용 1분기 전액 인식으로 순이익 흑자 기록
* 사업부문별 설명
1. 산업자재 부문

역대 최대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향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해 실적 증가에 기여를 했습니다.
아라미드 부문 또한 소송 종류후 활기 찾는중입니다. 매출, 이익 모두 성장중이며 7월에 이미 영업이익 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현재 캐파가 5천톤 수준인데 소송 후 가동률 95%까지 올라온 상황입니다.
2. 화학부문

석유수지 설비를 정기보수해서 가동률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보수 전에 재고를 확충해나서 생산량 감소를 상쇄시켰습니다. 최근 유가가 떨어져서 매출액도 소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원료가 하락은 가파른데 판가가 잘 유지되면서 스프레드가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2분기 또한 역사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석유수지 부문은 현재 가동률 100%이며 향후 증설도 고려중입니다.
3. 필름/전자재료 부문

노후&유휴 설비 폐쇄 영향으로 매출 감소한 모습니다. 또한 본사 필름 재고가 과다한 상황이었는데 2분기 적극적으로 재고처리를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이익이 감소한 모습입니다. 과거에는 고정비 상쇄를 위해서 업황 상관없이 무조건 공장을 계속 돌렸는데 최근에는 시황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운영해 대응중입니다.
해외 법인들은 업황 개선되면서 가동률 증가로 실적이 개선되는 단계입니다.
1) 인도네시아 법인 : 나일론 필름2라인, 페트필름 1라인 가동중입니다. 동남아쪽에서 포장용 수요가 성장하고 있고 정부가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시장환경 좋아지면서 판가를 올릴 수 있었고, 현재 생산되는 부분은 100% 판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자체 조달하던 나일론 칩을 외부에서 싸게 조달하면서 원가가 개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 혜주 법인 : DFR생산합니다. 가공필름의 일종인데 기판에서 회로를 인각할 때 쓰는 제품입니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품질이 안정화 됐고 판매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말되면 가동률 70%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측중입니다. 16년 이면 흑자전환 가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4. 패션부문

2분기가 성수기인데 메르스 영향으로 타격이 있었습니다. 아웃도어 부문이 역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 런칭한 신규브랜드들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신규 악세사리 브랜드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오롱스포츠 중국 사업부문의 경우 계속 매장을 확장중이며 2분기 영업이익 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15년 전체적으로도 BEP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5. 기타/의류소재 부문

나일론칩 부문 14년 생산중단으로 매출 동기대비 감소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2분기 코오롱패션머티리얼 성수기로 이익이 증가한 부분이 존재하구요. 소송 관련 변호사 선입 비용이 기타 부분에서 나오고 있었는데 이제 나오지 않습니다.
6. 영업외손익 관련
1) SKC코오롱PI : 실적 동기, 전기 대비 실적이 다소 악화되었습니다.
2) 하나캐피탈 : 실적이 굉장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2분기에만 80억 지분법이익(1분기 56억 함)으로 들어왔습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스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