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밸류팀

데이터로 보는 주식시장

[데이터밸류] "마켓컬리 상장 관련주" 토픽 포트폴리오 리뷰

2021/03/30 07:59PM

요약
출처 : P.I.E

 

Plan! [현재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이 어디로 향하는지 알고 투자를 계획하라!]

안녕하세요, 데이터밸류팀의 Ian입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로 외출을 줄이며 직장, 학교 등의 많은 활동을 비대면으로 대체한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장보기 역시 그 흐름을 거스르지 못하며 온라인 장보기 시장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작년 우리나라 온라인 식품시장의 규모는 약 43조원으로 1년 사이에 자그마치 52% 증가했다고 합니다. 국내 온라인 식품시장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SSG, 쿠팡, 마켓컬리를 지칭하는데, 최근 3월 11일 쿠팡이 미국 뉴욕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같은 업종에 속한 마켓컬리의 상장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30억 원 정도의 투자 규모를 의미하는 시리즈A 부터 1000억 원 이상의 투자 유치를 의미하는 시리즈E까지 총 8개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2015년 매출액 29억원에서 2019년 4289억원으로 빠르게 성장했으며 2020년 매출액은 9523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마켓컬리는 재이용률이 업계 평균치인 29%보다 훨씬 높은 60%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컬리가 약 1조 원의 시장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는 쿠팡의 상장에 힘입어 주목 받고 있는 마켓컬리 상장과 관련하여 수혜를 볼 수 있는 관련 주식을 테마로 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vest! [최근의 성과를 보고 투자하라!]

마켓컬리 상장 관련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종목과 마켓컬리의 관계를 조금 더 살펴보면, 먼저 SK네트웍스와 미래에셋벤처투자는 마켓컬리 지분을 각각 2.4%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은 쿠팡이 성공적으로 상장을 마치자 마켓컬리 상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다음날(3월 12일) 각각 6.68%와 29.88%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태경케미컬은 국내 드라이아이스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로 신선식품 및 HMR(가정간편식) 배송에 필요한 드라이아이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간편식품을 판매하는 흥국에프엔비는 쿠팡, 마켓컬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어소프트는 마켓컬리의 경쟁사인 ‘오아시스마켓’을 자회사로 둔 회사입니다. 새벽배송 업체 중 유일하게 흑자기업 회사이며, 쿠팡에 이어 마켓컬리가 성공적으로 상장할 경우, 추가적인 가치 제고를 기대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다음으로 P.I.E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오늘의 테마로 구성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내 종목들 외에도 마켓컬리와 관련이 있는 종목들이 더 있지만, 주어진 자본을 효율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들로 구성했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방식은 동일 가중 비중으로 하여 매월 옵션 만기일 익주 첫 영업일마다 리밸런싱 했으며, 먼저 최근 3개월 수익률 기준으로 해당 포트폴리오의 퍼포먼스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출처 : P.I.E

 

포트폴리오의 최근 3개월 수익률은 초반 횡보하다가 조금씩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며 쿠팡이 상장한 3월 11일 이후로 크게 상승 후, 현재(2021.03.18 기준)까지 +29.92%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 기간 코스피가 +13.63%의 수익률을 보이는 것 대비 준수한 성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위험 측정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계산에 쓰인 기간은 최근 3개월이며 표준편차(하방, 상방 포함)는 연율화 시킨 값입니다.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인 연율화한 표준편차는 0.55며 조금 더 세분화 해보면, 하방 표준편차는 0.31, 상방 표준편차는 1.84입니다. 이는 현재 포트폴리오의 변동성 중 상방 변동성의 비중이 더 큰 상황으로 하락 대비 상승 가능성에 더 많이 노출 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3개월 동안의 최대낙폭(MDD)은 -13%이며 최장낙폭기간은 18영업일로 약 한 달간 전 고점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위의 그래프를 통해 해당 구간은 대략 20년 12월 말 ~ 1월 말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켓컬리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특정 기간(계산 기준 약 60 영업일) 동안 몇 번이나 코스피 수익률을 능가 했는지를 계산한 ‘코스피승률’ 값은 약 46.5%로 코스피보다 낮은 수익률을 보인 날이 더 많았으나, 3월 12일 14.5% , 2월 16일 5.6%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비록 승률은 50%를 못 넘었지만 큰 폭으로 이긴 날들이 코스피 수익률을 크게 상회하며 상방 표준편차를 키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계열을 좀 더 넓혀서 2017년 5월 15일 부터 현재까지 약 4년 간의 퍼포먼스를 보면,

출처 : P.I.E

 

전체 기간의 총수익률은 38.43%이며 연평균 수익률(CAGR)은 9.54%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 기간 코스피의 총수익률이 47.39%, CAGR이 10.92%인 것을 감안하면 다소 부진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마켓컬리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중 상당 부분이 최근 반 년동안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성장과 쿠팡의 상장 소식을 기반으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P.I.E

 

이는 최근 1주, 1개월, 1분기, 반기, 연간 수익률을 통해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최근 1년 동안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근 1년 수익률이 200%, 6개월 수익률은 74.64%로 각각 동 기간 코스피 수익률의 약 2배 이상 상승하며 최근 해당 테마에 대해 많은관심이 집중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plore! [멈추지 말고 투자 기회를 탐색하라!]

그렇다면 마켓컬리 상장 관련주 투자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컬리의 수익성이 개선되는지를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컬리의 매출은 큰 폭으로 계속 상승했지만, 반대로 영업이익은 지속해서 적자를 보이며 2018년 –336억이었던 적자폭이, 19년 -986억까지 증가했습니다. 2020년 영업손실은 1162억 원으로 매출 대비 영업손실률은 감소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투자금이 누적 적자액을 웃돌기 때문에 자본 잠식이나 운영 자금 부족 등의 문제는 없다고 언급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 주시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또한, 새벽 배송 경쟁과열도 부정적인 요소입니다. 마켓컬리와 함께 국내 새벽 배송을 주도하는 업체는 쿠팡, 마켓컬리, SSG닷컴이 서로 덩치 싸움을 하고 있으며 테마 내 종목인 지어소프트의 ‘오아시스 마켓’과 같은 신규 회사도 계속해서 진입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가 ‘새벽 배송’ 시장을 처음 열었지만, 서비스 지역은 아직 수도권에 국한되어 있고 수도권 외 지역은 익일 택배 배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 당일/새벽 배송을 하는 쿠팡과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한 당일 배송이 가능한 신세계와 비교했을 때 유통망이 부족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경우, 주 7회 새벽 배송 서비스, 직매입으로부터 오는 고비용 구조를 해결 ‘컬리스’ (PB, 자체브랜드) 제품을 확대하면서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위와 같은 요소는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해당 테마에 대한 이해에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로 태경케미컬의 경우, 앞서 소개했듯이 작년 11월 화이자 이슈와도 연관이 있던 것처럼 마켓컬리 외 다른 테마와도 연관되는 것을 통해 추가적인 투자 기회를 찾아볼 수 있을 텐데요.

마지막으로 본 테마와 더불어 함께 살펴보면 좋은 테마 몇가지를 소개하며 마치겠습니다. 마켓컬리가 속한 온라인 유통 시장이 발달하면 할수록 순환매 효과로 신선식품의 품질과 연관된 ‘콜드체인’, 배송 물량 증가에 따른 ‘택배 물류업’ 그리고 더 나아가 택배 상자를 제조하는 ‘골판지’ 테마까지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데이터 밸류팀의 Ian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데이터 밸류팀은 두나무가 운영중인 거대한 양대 투자 플랫폼인 ‘증권플러스’ 와 ‘업비트’ 로부터 쏟아지는 데이터의 바다에서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알고리즘, 패턴, 컨텐츠를 생산하여 투자자 간의 정보 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해당 테마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P.I.E 포트폴리오 "마켓컬리 상장 관련주" 바로가기

P.I.E 선정 같이 보면 좋은 테마는…

#골판지, #음식료-식자재유통, #택배와종합물류, #벤처캐피탈, #콜드체인

데이터밸류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