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 of Investment(앤드비욘드 투자자문)

시장과 기업을 바라보는 지혜와 통찰의 사관학교 | 개인투자자들에 대한 올바른 투자 지침 제공

[Zen of Investment] 1. 주식 시장에 입문하다.

2015/05/12 11:10AM

요약

우리가 주식 시장에 뛰어들게 된 사연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목적은 한 가지입니다.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서... 즉 이 곳에서 돈을 벌어가기 위해서 우리는 주식 시장에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부정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투자자들의 더욱 다양한 심리와 더더욱 다양한 행동패턴들이 만들어내는 이 곳, 주식 시장은 마치 자유 의지를 가지고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와도 같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복잡한 생태 속에서 우리는 우리만의 사업을 이미 시작했습니다. 

저는 현재 기관 자금과 법인 및 개인 자금을 두루 운용하고 있는 기관투자자입니다.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그 고민들을 대신해 준다는 믿음을 가지고 이들의 자산을 증식시켜주고 있지요. 하지만 저 또한 개인투자자의 시절이 있었던만큼, 이 곳에서는 지극히 개인투자자의 입장에서 특히 초보 투자자분들의 눈높이에서 주식시장을 함께 바라보려고 합니다.
고수 투자자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쉽다고 느껴질 수 있는 비유나, 때로는 유치할 수도 있는 표현까지도 모두가 초보 때를 생각하시면서 너그러이 공감해 주시면 저에겐 더욱 큰 기쁨이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도 다른 업계나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수익을 내며 꾸준히 돈을 벌어가는 방법도 참으로 다양하지요. 이러한 방법이 자신에게 찰떡같이 잘 들어맞기도 하지만, 어떤 방법은 내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기도 합니다. 

기관투자자와 개인간의 차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금의 크기와 목적 그리고 운용에 있어서 제약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기준으로 투자 전략을 고민하면 모두가 참패하기 십상이랍니다. 그러므로 저는 돈을 버는 기술보다는 그보다 중요한 마음의 원리, 그리고 시장 참가자로서 반드시 해야 할 고민들을 풀어나가볼까 합니다. 

절반 이상의 손실을 입고 저에게 찾아오는 수많은 개인투자자들께도 저는 같은 류의 말씀을 나누며 고민과 질문을 함께 던져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함께 나눌 이러한 고민들을 모으고 또 모아, 이를 통해 자신만의 기술을 개발하시길 바랍니다. 이 복잡하고 차가운 주식 시장에서 반드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늘 수익을 달성하고 계시는 고수분들보다는 초보자분들께 많은 고민을 안겨드리고 이 글을 통하여 오히려 질문을 던져드려 더욱 고민하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생각하십시오. 깊이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계속 고민하며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십시오. 그리하여 여러분들의 끊이지 않는 건전한 고민들이 여러분들의 투자 아이디어과 비밀 병기가 되어 자손 대대 경제적 자유로움과 번영을 누리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겠습니다. 

주식시장에 입문하신 여러분들을 환영하며... 또 격려드리며... 부디 앞으로 나눌 이야기가 촌철살인이 되어 저를 포함한 우리 모두의 날카로운 이성을 자극하고 끄집어 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Zen of Investment(앤드비욘드 투자자문)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