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Zen of Investment(앤드비욘드 투자자문)

시장과 기업을 바라보는 지혜와 통찰의 사관학교 | 개인투자자들에 대한 올바른 투자 지침 제공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7/01/04 08:14AM

요약

여러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바라시는 일들을 다 이루시길 기원드립니다.

특히 많이 공부하고 고민하시어 편안한 투자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난 한 해는 정말 힘든 해였습니다.

 

많은 펀드 매니저들은

"정석적인 투자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라는 표현까지 썼습니다.

 

여러 해 1등을 해오던 지극히 보수적인 가치투자 펀드들이

15~30%까지 손실을 보기도 한 것은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져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에게도 작년은 참으로 버거운 해였습니다.

 

지난 해들을 되돌아보면,

2010년 즈음하여서부터 부쩍 대외변수가 한국을 많이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관심도 없던, 나라들의 정치까지도 신경을 써야 했습니다. 이탈리아 총선, 포르투갈 부채, 브라질 국채, 그리스의 EU 탈퇴, 영국의 EU 탈퇴, 미국의 대선 등등 최근 6년간 한국 증시는 그야말로 상처투성이가 되었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우리나라까지 정국 불안에 휩싸이며 주식 시장을 흔들어 댔습니다.

 

쉽게 말해서... 유럽이 내린다고 우리도 내리고, 미국 내린다고 우리도 내리고, 중국 내린다고 우리도 내리고,

그런데... 다른 나라 오를 때 우리는 오르지도 않았습니다. 정말 여러 개인투자자분들로부터 가슴 아픈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올해(2017)라고 이런 일들이 일어나지 마라는 법 없습니다. 지금은 알 수 없는 일들이 갑자기 주식 시장의 하락 이유가 될 수 있으며, 불확실성이 더욱 증대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겪었던 여러가지 이슈들을 통해서 분명해지는 것은!

우리는 이러한 이슈들을 계속해서 학습해나가며,

 

이러한 사건들 하나하나에 흔들리기보다는(더욱 정확하게는 흔들려서 감정적인 판단을 하기보다는)

원칙 있는 투자, 지속성 있는 투자가 늘 보상해준다는 믿음을 더욱 강하게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희 앤드비욘드 투자자문(및 거투공)은 전세계 주식시장과 경제 상황을 모니터링 하되 철저히 Bottom-up approach의 투자 방법론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House View를 가지고 가되, 이를 투자 전략에 깊이 반영시키지는 않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변곡점(정확한 수학적 의미에서는 변곡점이 아닌 꼭짓점)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 하시는 많은 개인투자자분들께 권해드리고 싶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바뀌지 않는 투자 원리! 일관성 있는 방법론이 중요해 지는데요.

 

새해에는 먼저 세계적인 거장들의 투자 전략을 살펴보며 여러분과 함께 투자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2017년, 바라기는... 큰 상승장이 와서 "물반 고기만", 무엇을 찍어도 오르는 그런 투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만,

우리는 이미 원칙과 일관성에 대한 믿음이 있기에 그 어떠한 변동성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 아무쪼록, 새해에도 편안한 투자로 승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거장들의 투자 공식, 대가들의 선택, 천재들의 투자 원리를 가지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Zen of Investment(앤드비욘드 투자자문)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