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콜 트랜스크립트] (1/3) 다음카카오 2분기 비즈니스 현황

2015/08/13 03:57PM

| About:

다음카카오
요약


이지윤 다음카카오 IR 매니저


안녕하세요 다음카카오 IR매니저 이지윤입니다. 다음카카오의 2015년도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 참여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 이 자리에는 최세훈 대표이사와 최용석 IR 자금파트장이 함께 참석해주시고 계시며, 오늘 실적 발표는 2분기 주요 사업 현황 및 재무성과에 대한 요약 설명 후 질의응답을 갖는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 실적 발표는 K-IFRS 기준 연결 실적에 대한 추정치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외부 감사인의 회계 감사 과정에서 내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2014년도 비교 재무 정보는 투자자의 편의를 위하여 합병 전 법인인 주식회사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주식회사 카카오의 단순 합산 실적을 포함하고 있으며, 감사보고서상 재무정보와 작성 기준이 다른 점 유의하여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그럼 최세훈 대표이사께서 사업현황에 대해 발표해주시겠습니다.


최세훈 다음카카오 대표이사


네 안녕하세요 최세훈입니다. 바쁜 와중에도 오늘 실적 발표에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3개월 전 실적 발표 당시 이번 여름은 우리에게 뜨거운 여름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었는데요, 올해 여름은 미래를 준비하고 모바일 생활 플랫폼 가치를 창출에 집중해가는 중요한 기간이었습니다. 여러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했고, Path, 김기사, 탱그램디자인연구소 등 적극적인 벤처 인수를 진행함과 동시에 하반기에 출시될 O2O 서비스에 대한 준비, 모바일 은행 진출에 대한 검토 등 여러 모바일 신규 사업 기회를 준비해왔습니다. 지난 3개월간 함께 고생해온 다음카카오인들과 항상 응원해주시는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분기 주요 사업 성과 및 현황에 대해서 부문별로 나누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카톡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부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사는 지난 6월 30일, 더 편해진 카톡 습관의 시작을 여는 카톡 5.0 버전을 공개하면서 카톡하다 궁금할 때 샵 검색, 카톡하다 심심할 때 채널, 카톡하다 그리울 때 페이스톡, 카톡할 때 보고싶을 때 카카오TV 등 새로운 서비스, 기능들을 선보였습니다. 샵 검색은 이용자들이 대화 중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검색을 위해 다른 앱으로 이동하지 않고 검색 키워드를 바로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번거로움을 없앤 한편, 검색 결과의 공유하기 버튼을 두어 채팅방으로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가 공유되게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과 검색의 편의성 모두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톡 채널은 다양한 맞춤형 정보 제공과 더불어 이용자들이 컨텐츠 공유 과정을 카톡 내에서 가볍고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만나는 주요 생활 플랫폼으로서의 카카오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로 2분기의 카카오의 총 MAU는 4,807만 명으로 국내에서는 전 분기 대비 50만 증가한 3,866만, 해외에서는 54만 감소한 940만을 기록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의 신규 서비스로는 전화보다 더 편리한 전화앱을 지향하는 카카오 헬로 서비스가 그저께 8월 11일부터 오픈 베타를 시작했습니다. 카카오 헬로는 카카오톡의 친구 정보를 연계한 연락처 관리, 스팸 번호 차단, 발신자 정보 제공, 전화 정보 검색 등 차별화된 전화 앱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나다. 카카오 헬로는 테스트 기간 동안의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3분기 중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네 다음으로 게임부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플랫폼의 다변화 및 경쟁심화로 2분기 게임 매출은 전분기대비 22.9% 하락하며 부진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당사는 다변화하는 시장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개발사들의 수수료 부담을 낮춘 게임샵을 지난 4월 출시하였으며, 2분기 동안 카카오페이지, 웹툰 등 다음카카오의 다양한 플랫폼을 연계한 게임 마케팅을 파트너사들과 진행하며 신규 유저 확대의 강화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보다 적극적인 컨텐츠 확보의 일환으로 국내 대형 모바일 게임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강화함과 동시에 카카오 프렌즈 게임, 웹보드 게임 등 신규 게임 장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게임 매출이 반등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지난 8월 4일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한 프렌치 팝 for kakao는 카카오 프렌즈 IP를 활용한 첫 번째 게임으로 사전 예약을 시작한지 8일 만에 75만 명을 예약자를 달성해 사전 예약 서비스 오픈 후 가장 많은 예약 건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에 대한 이용자들의 애정과 높은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새롭게 연결하는 O2O 서비스 진행 현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사는 8월 12일 어제 서울 택시 조합 하이엔과 공동으로 고급 택시 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카카오톡 택시의 첫 번째 수익 모델이 될 고급 택시는 업그레이드 된 택시서비스와 모바일 예약, 결제 등 모바일에 편리함에 더해진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로 오는 10월부터 약 100대의 차량이 시범 운영될 예정이며 기존 카카오톡 택시의 이용자들 필요에 의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택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4월에 시작한 카카오택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호출 수 1,200만 건, 등록 기사 수 14만 명, 일 호출 수 24만을 돌파하면서 국내의 대표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O2O 영역에서 다음카카오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 서비스들을 준비 중입니다. 먼저 카카오톡 타임쿠폰은 다양한 업종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으로 할인 쿠폰을 발급해주는 서비스로 지난 3월 초부터 약 50여 개의 매장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종이 쿠폰 대비 평균 5배의 높은 사용률을 보이며,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임을 입증했습니다. 까페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따로 줄을 서지 않고 주민이 가능한 카카오 오더 서비스 역시 2분기 동안 서울 주요 대학과 카페를 중심으로 CBT를 진행했으며, CBT에 참여한 이용자들의 높은 재방문율과 만족도를 이끌어냈습니다. 카카오톡 타임 쿠폰 및 카카오 오더는 현재 국내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제휴 협약을 진행 중이며, 4분기 중 정식으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네 다음으로는 카카오 페이 성과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00만 가입자 수를 확보한 카카오페이는 최근 커머스 부문뿐만 아니라 항공사, 교육 사이트 등 약 216개의 다양한 결제 채널을 구축하며 서비스 이용성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 7월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전자고지 결제 허가를 받아 향후 카카오페이를 통한 고지 납부 서비스 확대 기반을 마련했으며 하반기에는 다음카카오의 신규 서비스인 카카오 오더, 카카오 타임 쿠폰 등에 카카오페이를 적용해 혁신적인 O2O 서비스와 함께 시너지를 만들어 내며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 마지막으로 조직 변화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8월 10일 다음카카오 이사회는 향후 다음카카오의 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혁신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공동 대표 체제에서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고 임지훈 현 케이큐브벤처스 대표를 다음카카오 단독 대표로 내정했습니다.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는 합병 법인 출범 1년이 되어가는 오는 9월 23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공식 대표로 선임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새로운 리더와 함께 새로운 길을 갈 다음카카오를 계속해서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비스 성과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재무 실적에 대해서 최용석 파트장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부 바로가기>

인사이트팀(컨퍼런스콜)  의 다른 글 보기 >>

Pogwon
2015/09/01 05:49 PM

카카오택시에서 평소 GPS를 켜지않로 다니다 필요시에만 켜는 스타일인데 그럴때마다 대체로 현재위치 인식이 너무 느려 구글지도를 연 후에야 그제서야 인식이 제대로 되는 아쉬움 있음. 검토바람.

돼지
2015/09/12 07:59 PM

모멘템 좋고 긍정합니다 미래지향적이고 전 주식초보고 첫 접한 종목이 다음카카오 였습니다. 근데 한가지 의문점을 제시해봅니다. 왜 단계별실적을 안하고 투자만하시는지...의지도 중요하고 잘 진행되는거 알고있습니다. 근데 뒤받침 쉽게 애기해서 잔치집에 먹을것없습니다 화려할뿐...이제 시작하십시오..단추를 맞추듯 큰것도 중요하지만 작은것도 중요합니다 이제 세상을 얻을려면 큰꿈을 위해 다녀왔다면 이제 다듬으면서 가야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주주의 신뢰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