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ng RA

미드-스몰캡

실체가 있는 바이오 업체 - 파마리서치프로덕트

2015/07/24 09:52AM

| About:

파마리서치프로덕트
요약
필자는 지난 7월 7일 '파마리서치프로덕트' IPO에 참가하여 기업 설명 및 투자에 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글을 쓰는 시점이 조금 늦기는 했지만, 7월 24일에 상장하는 기업에 조금이나마 투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글을 씁니다.
 
1. 개요
국내 최초의 해양 바이오 제약회사, 동해안 해양자원을 이용한 고유의 물질 연구를 통한 약제 생산.
 
2. 제품 및 상품
 
2.1  PDRN / PN 제품
- 해양 생물자원으로부터 해양 바이오 의약소재를 의미.
(* 기존의 연구용으로 수입을 해왔던 이탈리아의 Mastelli 社는 숭어의 정액을 이용하였고, 이 기술을 토대로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연어의 정액을 이용하여, 동해안 소재의 연어 배양회사와 MOU를 체결하여 원재료를 공급한다. 국내에서는 이 방식을 특허권으로 보호하고 있는 상태이다.)
 
- PDRN: 피부이식후 재생 등의 다양한 인체조직의 재생 목적. 특정 분자량, 조직재생, 항염증 및 미소 순환 개선효과, 활성화를 통해 조직재생효과를 나타낸다. 간단하게 보면 일종의 인공 DNA로 이해하면 된다. HA(히알루론산)과 대체되는 상품으로, 이 PDRN은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필러형태나 연고의 형태가 된다.
 
- PN: PDRN보다 핵산 체인의 길이가 좀 더 길어 수화효과와 큰 분자량으로 인해 물리적인 지지체로서의 성격으로 인해 의료기기의 원재료로 사용됨. (히알루론산 점안제 및 관절강 주사등의 물리적인 보호막으로 이용한다.)
 
 
2.1.1 의료기기
 
1) 리쥬란™ (매출비중 6.3% - 1관당 75000원) / Healer - 신개념 필러.
- 주사기기. 안면부 일시적인 주름개선용. 조직 수복용 생체재료. 2014년부터 매출이 발생하였다.
- 중국내의 입소문이 퍼짐. 중국 수출을 위한 파트너 선정 2015년 완료 및 올해 4월 초에 일본 의료진을 대상으로 심포지엄 개최하는 등의 마케팅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 기술을 토대로 리쥬란의 브랜드를 차용한 화장품을 개발하였다.
 

< 당사 PDRN 이용 선크림 제품>
(* 필자가 IPO를 갔을 때 당사가 개발한 선크림을 배포해주었다. PDRN이 들어갔으니 피부재생을 해주는 기능을 포함 선크림으로 파악된다)
 
2) 큐라센®주 (국내제조 매출비중 3.6%)
- 갱년기 장애 증상의 개선용 제품이다.
3) Rejuvenex™, 리쥬비넥스(매출비중 10.4%)
- 이번에 개발을 완료한 따끈한 제품이다. 1Q에 매출이 8억 7천정도 발생. 피부이식으로 인한 상처치료 및 조직수복용으로 사용된다.
 
2.1.2 미용시술용 전문 화장품
 
1) 디셀350® (매출비중 2.1% - 1개당 10800원)
- 미용 시술후 신속한 조직재생, 흉터, 탈모 치료용으로 사용된다.
 
2.2수입판매제품 (상품으로 인식)
 
2.2.1 전문의약품 주사제
 
1) 에이티피® 주 (완제수입 매출비중 5.6%)
- 근무력증, 심부전, 만성간염에 있어서의 간기능의 개선, 두부외상 후유증, 조절성 등의 증상 개선용이다.
2) 비타판트® 주 (완제수입 매출비중 0.9%)
- 비타민B1 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용으로 사용된다.
3) 플라센텍스®주 (완제수입, 매출비중 43.4%)
- 피부이식으로 인한 상처의 치료 및 조직 수복용으로 사용된다.
4) 자닥신®주 (매출비중 25.1%)
- 면역증강효과에 상용된다.
5) 제이비피플라몬®주 (국내제조)
- 갱년기 장애 증상의 개선용으로 사용된다.
 
2.2.2 의료기기
 
1) 실루엣리프트™ (완제수입)
- 볼의 진피와 조직을 들어올려 고정시키기 위한 안면중앙부 걸기술에 사용
 
2.2.3 상품 제품 매출 트렌드

<당사 투자보고서 참조>
 
 
2.2.4 과거 실적

<당사 투자보고서 참조>
 
- OPM이 46%를 기록하는 등 아주 경이로운 수치를 보이고 있다. 상품 매출 원가율 하락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투자보고서의 주석에 따라면 해외로의 상품매출은 거의 없고 제품 매출 중 15%정도가 수출된다. 주요고객으로는 피앤피팜(주)와 폴리비전(주)가 있다.
 
3 독특한 사항

1) 당사는 원재료를 매입을 하지 않는다.(주요재료인 PDRN이나 PN의 경우).
- 이렇게 된 배경은 당사의 생산공장에서 2014년에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Mastelli 社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아시아쪽은 파마리서치프로덕트가 공급함에 따라서 기술을 터득한 뒤, 연어의 정액에서 원료를 채취하여 API제조소(PDRN, PN 제조)를 통해서 실질적인 재료를 생산, 후에 리쥬란등의 의료기기 제조소, 화장품 제조소를 통해 제품을 생산한다.
(* 가동률을 보면 1분기에는 NaDNA만 생산실적이 나와있는데, 이는 PDRN, PN, NaDNA중 하나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 생산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2) 스테디 셀러의 출시 - 리쥬란
리쥬란 품목 허가는 2014년도4월에득하였으며 2014년 9월에 제품을출시하였다. 현재 리쥬란을 사용하는 병의원수는 출시 이후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일 기준으로 리쥬란이 공급된 병의원의 수는 대략 600개 여개 정도로 파악된다.
3) 하반기의 신제품
- 올해 하반기 제품 출시 예정 품목은PDRN기반의 의약품인 점안제(Re-眼, 리안), 재생 원료 기반의 화장품 그리고 항노화 핵산 건강 기능 식품이 있다. 내년 하반기 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품목은PN기반의 의료기기 관절강 주사제(PRM-002)가있다. 점안제와 재생화장품 그리고 항노화 건강기능 식품을 유의깊게 바라봐야 한다.
4) 리쥬비넥스의 출시
- 동사는 PDRN기반의 근골격계 질환 및 피부/연골조직 치료제를 연구/개발을 해왔으며 이에 대한 결과물로 최근 상처치료 및 조직수복 효능이 있는 리쥬비넥스를 출시하였다. 매출은 2015년부터 발생되기 시작하였으며 1분기 기준으로 8.6억원의 의미있는 매출을 달성한다. 진입장벽이 높은 의약품 시장특징을 감안할 때 수치 이상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향후 건성안 치료 점안제 품목으로 PDRN품목군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5) Mastelli 社와의 제휴

- Mastelli와는 2007년 플라센텍스 국내 판권에 대한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후 제제 유효성이 입증되기 시작하면서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플라센텍스 매출액은 2012년 40억원의 의미있는 수준을 달성한 후 2013년 100억원, 2014년 152억원 (매출비중 61%)으로 빠르게 상승했다. 2015년 1분기부터는 자체제품군매출비중이 확대되면서 플라센텍스 매출비중은 43%로 하락하였으며 이와 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4. IPO 질문
 
Q. 새로 출시하는 점안제 생산 CAPA는 어떻게 충당할 계획인가? 판매 단가는?
- 새로 출시하는 안약의 경우에는 디에이치피코리아를 통해서 위탁생산을 초기에는 할 계획이다. 이 이후에는 자체 생산 비중을 늘릴 생각이다. 6월 중순에 식약처 허가가 난 상태라 판매 단가등은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
Q. 다른 제품들의  Out-Sourcing은 어떻게 하나?
- 한국 콜마에는 연고를 위탁 생산, 비이씨월드제약에는 리쥬비넥스 주사를 위탁생산등을 하고 있다. 제품을 생산하는데에는 CAPA에는 문제가 없다.
Q. 제품별 GPM은 어떻게 되나?
- 품목별 GPM을 알기 위해서는 품목별 매출원가를 알아야 하는데, 아직 화장품 제조소나 의료기기 제조소의 가동률이 올라오지 않아서 정확히 계산하기는 어렵다. 후에 가동률이 올라오면 낮아지는 추세로 말할 수 있다. 
Q. IPO 자금은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가?
- 공장을 증설하는데에 사용할 것이고, 중국 진출 비용, 인허가 및 임상 비용에 사용될 계획이다. 곧 계약하는 건이 있어 급히 자금이 필요하였다.
 
 
5. 결론
이미 파마리서치 프로덕트는 기업공개를 한 이후 장외 주식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아주 '핫'하다. 이전에 필자가 다녀왔던 펩트론도 바이오 업체였지만 상장한 직후 2연속 상한가를 가능 등 시장에서 아주 관심이 뜨겁다. 분명 파마리서치 프로덕트도 상장과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을 것이고, 가치에 대비하여 가격기 과도하게 상승할 측면이 있기게 투자한다는 측면에서는 고심해야할 것이다.
 
 
 
 

 

Being RA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