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우주정복

시장 주목받지 못하는 기업 발굴 및 분석 / 재무제표에 숨겨진 회계적 의미 전달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의 PI필름 업체 - SKC코오롱PI

2015/07/23 12:00PM

| About:

SKC코오롱PI
요약

 

 

1. SKC 코오롱 PI의 개요 및 사업부문

SKC코오롱 PI는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 양 사의 폴리이미드 사업부문을 합병하여 만든 회사이며, SKC코오롱 PI는 2000년대 초부터 PI소재를 개발하여 2005년에 제품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하였다.

당사의 주력제품은 PI필름은 IT전자기기의 핵심소재이다. Supply Chain 상 나프타 기반의 석유화학 제품이 각종 성능 개선을 위한 첨가물과 중합되어서 PI필름의 형태를 만들게 된다. PI필름은 FCCL제조의 핵심원재료로 전자기판의 회로를 형성하기 위한 구리 동박과 PI필름이 결합되어 FCCL이 형성된다.

FCCL은 PCB/FPCB 업체에 공급되어 전자회로 형성을 위노광 / 식각 공정을 거치고 구동 칩과 각종 수동소자가 실장되어 1단계로 모듈화가 된다. 1단계 모듈화가 PCB/FPCB는 IT업체에 공급되어 커넥터나 반도체칩과 결합되어 휴대폰에 바로 조립가능한 2단계로 모듈화 된다. 이렇게 2단계 모듈화된 것을 세트업체가 결합해서 완제품을 공급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2. SKC 코오롱 PI의 BUSINESS MODEL

정말 단순하게 PI필름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구조이다.

PI필름의 적용 분야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번째가 FPCB, 2번째가 방열시트, 3번째가 DISPLAY, 마지막이 나머지 기타를 총칭하는 일반산업으로 나누어 진다.

(출처 : GOOGLE)

 

1) FPCB

 FPCB는 카메라 모듈이나 스마트폰, 태플릿, 노트북 등 IT기기에 다양하게 이용된다. 이러한 기기에서 PI필름은 회로 방향이 아닌 곳으로 통전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절연체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렇다면 FPCB 부문에 왜 PI 필름이 사용될 수 밖에 없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FCCL 및 FPCB 제조 공정은 ROLL TO ROLL 공정상 물리적인 장력을 받으면서도 270도가 넘는 고온과 화학물질이 부여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공정 중에서도 변하지 않고 성질을 유지하는 것은 PI필름 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PI필름이 FCCL와 FPBC의 핵심 소재로 쓰이는 것이다.   

 

2) 방열시트

방열시트는 주로 휴대폰 및 기타 IT 기기로 열이 많이 발생하는 기기에서 사용된다.

방열시트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1번째는 금속류를 가공한 방열 소재로서 알루미늄이나 구리 소재를 가공하여 발열 부위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는 비용이 가장 저렴하나 밀도가 높고 무겁다는 단점을 지닌다.

 2번째는 실리콘에 방열 기능을 부여한 소재를 이용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나 두껍다는 단점을 지닌다.

 3번째는 흑연으로 부터 제조하는 천연 방열시트가 있는데 이는 표면이 매끄러워 시트 형태의 제조가 어렵다.

 4번째는 PI필름 방열시트로서 높은 열전도율과 가장 가벼운 무게와 두께를 가지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가격적인 단점에도 불구하고 고 퀄리티의 기기의 경우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PI 필름 방열시트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3) DISPLAY

현재 SKC코오롱 PI는 생산능력의 한계로 인해 제한적인 참여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4) 일반산업

기본적으로 PI필름은 전기 절연용으로 이용되고 이 부분에서는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PI필름은 적용처가 무궁무진하여 우주 항공 분야, FLEXIBLE SOLAR CELL, 연료 전지, FLEXIBLE DISPLAY, 전기차 등등 이 새로운 진출 분야로 고려되고 있다. 실제로 다양한 분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 skc코오롱 pi 홈페이지)

 

 

3. 공정 과정 (출처 : SKC코오롱 PI, 메리츠종금증권 리포트)

필름을 만드는 공정은 총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원재료인 화학물질을 혼합해 반 액체 상태의 반제품을 생산하는 중합공정

 2단계는 Casting & Drying(토출 및 초기필름)공정은 전 공정에서 생산된 반제품을 균일하게 토출하여 초기 필름 형태를 구현하는 단계

 3단계는 Curing & Winding(화학처리 및 Rolling)공정은 고온의 열과 압력을 통해 화학반응을 일으킴으로써 필름 형태로 제품을 제조하고 경화된 필름을 대형 사이즈의 Mother Roll로 감는 단계

 4단계는 Annealing & Corona(추가가공)공정은 폴리이미드 필름(PI Film)의 특성강화를 위해 추가적인 열처리 및 코팅가공을 하는 공정

 5단계는 Slitting(절단)공정은 최종 가공을 마친 pi필름을 전방 산업의 요구에 맞는 사이즈로 제단하는 공정

 6단계는 Packaging(제품포장/출하)공정은 절단 공정을 마친 제품을 Roll형태의 제품으로 포장해 출하하는 단계이다.

 

4. 산업 전망

1) 시장 규모

(출처 : SKC코오롱 PI)

 

앞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PI필름의 이용처가 다양하기 때문에 큰 성장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시장 규모자체가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2010년 7,500억에서 2017년 1조원 규모로 시장이 성장할 것이며  연간 4%대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할 것으로 예측된다.

(1) FPCB

FPCB는 SKC코오롱 PI의 지속적인 CAHS COW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 노트북 등 IT 기기의 경우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기는 어렵고 이미 성숙기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예 없어질 수 있는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에 따른 안정적인 매출이 예상된다.

(2) 방열시트 : 중국발 매출의 급증

중국향 매출을 파악하면 2011년 300억이 조금 넘는 수준에서 2014년 600억을 넘겼다. 단 4년 동안 매출액이 2배로 급격하게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휴대폰의 메탈케이스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모바일 기기가 고성능화 되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 IT 기기의 발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모바일 기기에 대한 방열시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국내 업체의 고가 라인의 경우에도 방열시트를 이용하고 있다.

(3) 일반 산업

신성장 동력이라고 판단이 되지만 아직은 시장 개화기라는 생각이 든다. 태양전지와 같은 신 재생에너지, FLEXIBILE DISPLAY 등의 시장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PI필름 이용도 더 늘어나기 때문에 그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이미 FLEXIBLE DISPLAY 용 PI필름은 2014년에 개발이 되었고 태양전지용 PI 필름은 2012년에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다.

 

2) 경쟁사

PI필름의 세계 시장 점유율 현황을 보면 SKC코오롱PI가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3년 세계 2위에서 2014년 1위로 등극했다. 2014년 기준으로 SK코오롱 PI가 22% 일본의 KANEKA가 20% DUPONT 18%  기타가 40%을 점유하고 있다.

품목별로 경쟁사를 구분해보자면 일반적으로 FPCB의 PI필름의 경우에는 지역별로 수급이 자체 충족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미국의 경우 DUPONT이 일본의 경우 KANEKE가 대만의 경우 TAIMIDE 중국은 LOCAL업체가 난립하고 있다. 그러나 하이엔드급 FPCB 특히 중국시장의 경우에는 KANEKA, TAIMIDE, SKC코오롱PI 3사가 치열하게 경합중이다.

또한 방열시트의 경우에는 DUPONT, TDC, SKC코오롱 PI가 경합 중이나 중국 시장에서 SKC코오롱PI는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SKC코오롱 PI가 생산 CAPA가 확보된다면 추가적인 매출 증가 가능성이 존재한다.

실제로 2016년 4월 구미에 600 톤 규모의 CAPA를 증설할 예정이다.

이는 현재 동사의 매출 가능액을 훨씬 증가시켜 줄 수 있다.

 

5. RISK

현재 미국에서 특허권에 대한 KAKEKE 사의 소송이 걸려있다. 만약 지게 되면 큰 문제가 될 수도 있기에 이를 집중적으로 파악해 보았다.

(출처 : 사업보고서)

즉 이를 토대로 파악하자면 소송에서 진다하더라도 금액적 부담은 전혀없으며 미국 시장에서의 매출액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수출 비중이 50% 이상이기 때문에 환율에 따른 수익 변동성이 크게 나타난다. 현재 미국이 금리 인상을 추진하는 분위기이고 이는 환율 상승의 가능성을 크게 한다. 따라서 오히려 동사의 수익성이 좋아질 수 있다고 본다.

 

6. 의견

 SKC코오롱 PI는 전세계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고, 추가적인 공장 증설을 통해서 CAPA를 증가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PI필름의 이용처가 갈수록 다변화되고 있으며, 마진율이 높은 방열시트의 중국향 매출이 점차로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OPM역시 점점 좋아질 수 있다고 보인다.

특히 국내의 경우 동사만이 PI필름을 만들 수 있으므로 독점이라는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존재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판단이 든다. 다만 단일 품목을 생산하기 때문에 공장의 가동률에 따라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를 체크하여야 한다고 본다.

(이는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일 뿐이니 단순히 참고 자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우주정복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