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설 연휴 꼭 알아야 할 증시일정은?

2024/02/08 01:08PM

| About:

에코프로머티,두산로보틱스,엔비디아,
요약

MSCI 분기리뷰 (2월 13일)

MSCI 편입 종목 후보군으로 한진칼, 에코프로머티, 두산로보틱스, 알테오젠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MSCI 지수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의 자금이 종목으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이번 분기리뷰의 주요 관전 포인트는 에코프로머티입니다. 
시장에 유통된 주식으로만 계산하는 유동 시가총액이 요건에 충족하지 못할 경우 편입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MSCI가 리뷰 전까지는 유동 주식수에 대한 수치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증권사마다 편입 여부에 대해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진칼은 편입 가능성이 가장 높은 종목입니다. 최근의 주가 상승으로 MSCI 편입 요건을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두산로보틱스와 알테오젠 또한 주가가 하락세로 전환하며 시총과 유동시총이 편입 요건에 부합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시총과 유동시총 모두 최하위에 해당하고 있는 펄어비스와 호텔신라가 유력한 후보입니다.

엔비디아 실적 (2월 21일, 현지시간 기준)

엔비디아는 글로벌 AI 및 반도체 업종에 영향도가 가장 높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엔비디아의 주가와 실적에 따라 국내 관련 기업들의 주가도 함께 움직이는 모습을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전망치
매출액: 201억 7천만 달러
주당순이익(EPS): 0.81 달러

지난 2월 2일에는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엔비디아의 12개월 목표주가로 800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지난 5일에는 골드만삭스가 엔비디아의 실적이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하며 목표가를 625달러에서 800달러까지 상향한 바 있습니다.


한국 금통위 (2월 22일)

2월 금통위 금리 전망은 동결 가능성이 높게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1월 24년 첫 금통위에서 3.50%로 만장일치 금리동결을 결정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기준금리 추가 인상 필요성은 이전보다 낮지만 금리인하 시작을 위해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안정화와 지정학적 리스크의 해소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금통위 이후 기준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서 언급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월 26일 현지시간 기준)

MWC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와 함께 세계 3대 ICT 전시회로 불립니다.

연초에 가장 빠르게 열리는 전시회로 글로벌 IT 기업들의 최신 모바일 기술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올 한해의 트렌드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전시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기업 대비 높은 성능의 제품을 공개하거나 신기술 등을 발표했을 때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2024년 전시 주요 주제
· 5G와 그 너머(5G and Beyond)
· 모든 것을 연결(Connecting Everything)
· 인간화된 AI(Humanizing AI)
· 제조업 디지털전환(Manufacturing DX)
· 게임 체인저(Game Changers)
· 우리의 디지털 DNA(Our Digital DNA)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