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주가 700% 급등! 2023년 상승률 1등 정체는?

2023/12/20 09:42AM

| About:

포스코DX,제이엘케이,뷰노,에코프로
요약

 

올해 가장 많이 상승한 종목 1위는 717.6%의 상승률을 기록한 포스코DX가 차지했습니다.
포스코DX는 연초 포스코ICT에서 사명을 변경한 후 로봇,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등을 주력 사업으로 내세우며 2030년까지 매출 4조 달성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호실적 기록 행진까지 이어갔습니다. 포스코DX는 3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 1조 1302억원, 영업이익은 96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1%, 영업이익은 95.2% 증가한 것입니다.

또한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코스피로의 이전 상장을 위해 지난 10월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가결되었습니다. 

상승률 상위 종목 2위는 제이엘케이로 나타났습니다. 603.1%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제이엘케이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뇌졸중, 뇌경색 분석 솔루션을 개발해 지난해 12월 통합심사·평가 혁신의료기기 1호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의료기기 최초로 뇌경색 분류 솔루션이 비급여 품목으로 지정되기도 했는데요. 제이엘케이에 따르면 비급여 수가 적용으로 국내 병원에서의 솔루션 도입이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지난 8월에는 암 영역에 대한 딥러닝 모델 학습 장치 및 방법에 대한 미국 특허를 등록했다는 소식에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3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종목은 바로 537.0%의 상승률을 기록한 뷰노입니다. 뷰노는 제이엘케이와 마찬가지로 의료AI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딥러닝 엔진을 기반으로 생체신호 분석 솔루션 ‘딥카스’를 개발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심정지 예측 의료기기로 올해 6월에는 국내 의료 AI 기기 최초로 미국 FDA에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8월에는 대신증권이 뷰노의 솔루션인 딥브레인, 딥카스, LCT가 FDA의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올해 3분기부터 딥카스가 분기 매출을 견인할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뷰노의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27.53% 증가한 35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21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46억원 대비 적자폭이 감소했습니다.

이 밖에도 2차전지 소재 전문업체인 에코프로, 의료AI 솔루션 업체인 루닛, 표면처리강판 전문 업체인 TCC스틸, 공급망관리 솔루션 업체인 엠로, 인쇄회로기판(PCB) 생산업체인 이수페타시스, 반도체 생산장비 업체인 한미반도체,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전문개발 업체인 레인보우로보틱스 등이 상승률 상위 10위권 안에 자리했습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