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트렌드] 3분기 어닝 시즌 코앞..호실적 기대주는?

2022/10/04 03:00PM

요약

올해 3분기 국내 상장사들의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4분기에도 부정적인 이익 전망이 나오고 있죠. 글로벌 긴축 기조가 장기화 되면서 소비 둔화, 이자 비용 증가, 고환율로 인한 재료비 등의 부담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내 상장사의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전년동기대비 11% 하락한 53.5조원 수준입니다.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이 하락한 것은 2020년 3분기 이후 8개 분기 만에 처음인데요.

삼성증권은 수출 부진과 무역적자 심화 등을 고려하면 국내 기업 실적 환경은 비관적이라고 분석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호실적이 기대되는 종목이 있습니다.
 

3분기 호실적 기대주

올해 3분기 실적 기대주는 1) 올해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기준 전년동기대비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 2) 최근 1개월간 영업이익 추정치가 상향된 종목, 3) 지난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종목, 4) 3분기 영업이익 흑자 예상 종목으로 추려봤습니다.

그 결과 이번 3분기 실적 기대주로 SK케미칼, 넥센타이어, 파라다이스, 씨앤씨인터내셔널, 나노신소재, 에코프로, 에스엘, 솔루엠, 메가스터디교육, 화승엔터프라이즈 등이 꼽혔습니다.

올해 전년동기대비 고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증권사들의 주목(추정치 상승)까지 받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실적주로 관심을 갖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분기 기대되는 종목은?


문제는 이후 실적입니다. 3분기 호실적이 예상되는 기업은 이미 주가에 선반영된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장사의 4분기 실적 전망치가 하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부정적인 이슈입니다. 

현재 상장사의 4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전년동기대비 2% 가량 성장한 46.2조원입니다. 일각에서는 글로벌 긴축 강화로 인한 실물 경제 충격으로 4분기 실적이 더욱더 악화될 것이란 주장이 있습니다. 연간 코스피의 영업이익 추정치가 더 줄어들 것이란 의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4분기 호실적이 기대되는 종목은 어디일까요? 

올해 4분기 예상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모두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1개월간 이익추정치가 상향된 종목을 추렸습니다. 

그 결과 넥센타이어, 현대미포조선, 씨앤씨인터내셔널, 나노신소재, 에스엘, 화승엔터프라이즈, 현대위아, 진에어, 현대백화점, 포스코케미칼 등이 호실적이 예상됩니다. 

특히 넥센타이어, 씨앤씨인터내셔널, 나노신소재, 에스엘, 화승엔터프라이즈 등은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실적 기대주로 꼽혔습니다. 

 

실적 데이터 확인

호실적을 기록한다고 반드시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종목의 이슈와 실적, 수급, 업황 등을 꾸준히 주시해야 하죠.


증권플러스는 종목정보를 통해 기업의 실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목정보 > 재무 >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동기 실적 발표일, 영업이익 추정치(컨센서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보유 종목 혹은 위 종목들의 실적 발표일/전망을 확인해보세요.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