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용어] ③사업보고서에서 현금흐름표, 재무제표 주석 파악하기

2022/04/11 04:26PM

요약

이번편에서는 지난편에 이어 기업분석의 기본인 '재무에 관한 사항'에 기재되어 있는 재무제표 중 현금흐름표와 주석 읽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금흐름표 살펴보기

 

 

현금흐름표란 기업의 현금이 어디에서 창출되었고, 어떻게 나갔는지 파악할 수 있는 표입니다.

현금흐름표에서 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3가지로 분류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란 사업능력을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투자 자산의 취득과 처분의 결과를 뜻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고 상환하는 재무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 및 유출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익을 이야기할 때는 당연히 플러스(+) 호재, 마이너스(-) 악재이지만, 현금흐름표에서는 활동에 따라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의미가 다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또한 회사의 상황이 비슷하면 현금흐름표에서 3가지 활동에 대한 현금흐름 부호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 전형적인 현금부호의 패턴과 투자한 회사의 현금흐름표를 비교해보면 현재 회사의 상황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재무제표 주석 살펴보기

사실 숫자가 적힌 표 분석만으로는 기업의 재무 상태를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꼭 주석을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재무제표 주석에서는 각 표의 계정 관련 상세 내역, 우발부채 및 약정사항,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회사의 사채 내역 등 풍부한 회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업의 소송, 보증, 합의금, 과징금 등에 대비하기 위한 부채인 우발부채(채무)는 불확실한 부채로서 부채에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주석에 기입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용의 성격별 분류’라는 주석사항을 보면 연간 발생하는 매출원가와 판매비와 관리비를 비용 성격 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대손충당금 내역도 주석에서 꼭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대손충당금이란 쉽게 말해 매출채권이 회수되지 않을 가능성을 대비해 비용처리를 하는 것인데, 돈은 나가지 않았지만 언제 나갈지 모르니 빼놓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손충당금은 회사마다 설정 방침이 다르지만 원칙에 따라 일관성 있게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게 됩니다. 대손충당금 설정 비율은 ‘기타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갑자기 대손충당금이 늘어난다면 받지 못하는 돈이 늘어난다는 뜻으로 실적 악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 대손충당금을 잘 쌓다가 확 없애는 기업들이 있는데 이 경우 고의로 적게 쌓아 이익을 부풀리는 수법(분식회계) 수단으로 이용할 수도 있으니 꼭 살펴보셔야 합니다.

 

연결 재무제표에서 확인해야할 사항

재무제표를 보시다보면 연결 재무제표와 별도 재무제표 중 어떤 것을 더 주의깊게 봐야 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재무제표는 실적을 함께 더해 반영하는 자회사(종속회사)가 있는 경우 연결재무제표가 작성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회사의 재무제표만 기재됩니다. 연결대상인 종속기업의 현황은 회사의 개요에 기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자회사의 가치까지 한 번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결 재무제표를 보는게 좋은데요. 특히 연결 재무제표에서는 지배주주지분과 지배주주순이익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A회사가 B회사의 지분 70%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A회사의 연결 재무제표에서 B회사의 순이익에서 70%만 반영해야하지만 실제로는 지분율이 몇%이든 상관없이 자회사의 재무제표를 100% 합산해 작성합니다. 이 때문에 연결재무제표에서 기업의 순이익을 볼 때는 지분율이 반영된 지배주주순이익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사업보고서편은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한 번 읽고 이해하기는 어려우실거에요. 하지만 차근차근 실제 사업보고서와 비교해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만 잘 파악하실 수 있어도 투자에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증권플러스 앱을 통해서도 종목명을 검색해 종목정보에서 재무, 기업, 배당 탭 등을 확인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요약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