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용어] ①사업보고서에는 어떤 내용이 있나요?

2022/03/25 11:32AM

요약

 

기업들의 결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상장된 기업들 대다수(12월 결산법인)는 결산일로부터 90일 이내 (3월 31일)까지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사업보고서 제출기한 연장 신청을 한 기업 23곳은 제출 기한을 46일(5월 16일까지) 더 연장해준다고 합니다.

사업보고서란 한 해동안 말 그대로 해당 기업이 하고 있는 사업, 실적, 재무상태 등을 포함한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결산 보고서' 입니다. 사업보고서에는 기업의 역사부터 업종 시황,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배당금 지급 내역, 지분구조 및 경영진과 임원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내용이 들어가 있는 만큼 목록도 너무 길고 복잡해서 보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편에서는 사업보고서 각 항목들이 어떤 내용들 담고 있는지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회사의 개요

회사의 개요에서는 회사의 소개와 연혁, 주식수의 변화, 증자현황(유상증자, 무상증자, CB발행 등), 등에 관한 사항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요에서는 자본금 변동 사항과 주식 총수의 변화를 꼼꼼히 살펴보시는게 좋습니다.

자본금 변동 사항에서 사채를 발행하지 않았다면 내용이 없겠지만, 회사가 증자(감자),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 등을 했다면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이 많다면 그만큼 주식가치는 희석되고, 대량의 대기 매물이 주식시장에 쏟아질 수 있는 오버행 이슈가 발생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사업의 내용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기업이 현재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어느정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사업의 위험 요소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또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속한 산업의 현황, 원재료 동향 등도 알 수 있습니다.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 나와있기 때문에 투자하기 전 정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

재무에 관한 사항은 '기업의 성적표'를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기간 기업의 재무 정보에 대해 담고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을 통해 기업의 실적, 재무상태, 현금흐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석에서도 재무제표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적을 더해 함께 반영하는 회사(종속회사)가 있는 경우에는 연결재무제표가 작성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자기 회사만의 재무제표를 기재해 놓습니다. 특히 재무제표 주석에는 종속 기업은 어디인지, 알짜 자회사나 사업 외 수익원 등 다양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보통 분기나 반기 보고서에서는 비우고 사업보고서에서만 기재하는 내용입니다. 실제 회사의 임원들이 회사의 경영을 진단하고 분석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현재 사업의 상태 분석부터 앞으로의 사업 전망, 회사의 목표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재무 상태 및 영업 실적에 대한 요약 등도 적혀있습니다.

일부 회사들은 미래 실적 전망에 대한 힌트나 사업에 대한 자신감이 느껴지는 멘트들을 적어놓기도 합니다.

 

주주에 관한 사항

회사의 최대주주(경영권 소유)와 특수관계자, 주식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주주의 최근 변동 내역과 5%이상 주주 내역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경영자가 회사의 지배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의결권이 있는 주식의 50%+1 이상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관계사를 통해 우호지분 확보을 확보했거나, 유통 주식수에 따라 50% 안되더라도 회사의 지배권을 확보할 있습니다. 여기서 최대주주가 안정적인 지분을 확보하고 있는지, 최근 최대주주가 변경되지는 않았는지 등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계열회사 등에 관한 사항

해당 기업이 어떤 기업과 지분으로 엮여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계열회사 간 상호출자 현황과 타 법인 출자 현황은 중요한 내용입니다. 중요한 지배, 종속, 관계회사는 기업의 실적과 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타법인 출자 현황을 통해서 내가 주식을 갖고 있는 기업이 어떤 기업에 투자했는지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투자한 기업의 가치가 성장하면 함께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만약 투자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기업이 있으시다면, 그 기업이 어떤 곳에 투자하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투자아이디어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투자자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

회사 또는 임직원이 업무수행과 관련해 상법, 자본시장법 등을 위반해 형사처벌을 받거나 행정조치를 받은 사실 등이 적혀 있습니다. 중요한 소송사건 및 채무보증, 합병, 채무 등의 정보 등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경영진의 횡령 배임 등의 발생여부 등도 이곳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