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리포트] 반도체, 아직 늦지 않았다

2020/01/28 08:22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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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노공업, 실리콘웍스, 엔씨소프트
요약

리노공업(058470), 하나 - 김경민, 김주연

1) 목표주가 7만 3천원에서 10만원으로 상향 조정

  • 2019년 12월 27일 목표주가 상향 조정 이후 다시 한 번 상향 조정. 2020년 EPS에 P/E 26배를 적용
  • 리노공업의 주요 고객사인 TSMC의 실적 발표내용을 확인해보니 모바일시장에서 5G 보급속도가 예상보다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기대
  • 이에 따라 리노공업의 2020년 매출은 1,867 억원으로 기업측의 통상적 가이던스(연평균 10% 실적 성 장)를 상회하는 1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2) 19년 4분기 매출 추정치, 400억 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

  • 4G에서 5G로의 전환을 앞두고 신규 디바이스향 소켓 수요가 예상을 상회하는 속도로 늘어나는 것으로 추정. 4분 기 매출이 400억 원을 상회하는 것은 상징적으로 유의미
  • 4분기는 전통적 비수기로 300억 원을 상회하는 매출 달성이 원래 어렵기 때문
  • 4분기 매출 추정치를 396억 원에서 437억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소켓 수요가 견조한 것을 반영해 2020년 매출 추정치도 1,773억 원에서 1,867억 원으로 상향 조정

3) 연간 매출 2,000억 원 달성 가능 시기, 조만간 도래

  • 2013년에 리노공업을 탐방차 처음 방문했을 때에 동사가 과연 연간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지 의심했었음. 고마진을 누리지만 매출 급성장은 어렵다고 생각했었음. 2013, 14, 15년 매출은 806억 원, 934억 원, 995억 원을 기록하며 예상대로 움직였음
  • 결국 리노공업이 연간 10%를 상회하는 매출성장률을 달성하는 것은 일종의 outlier같은 모습인데 2020년과 2021년에 5G 전환 수요, 그리고 원칩(AiP, SoC) 패키징 확산 영향으로 모바일용 칩의 크기가 근본적으로 커지는 수요에 힘입어 리노공업이 고성장국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 보임
  • 결국 지금까지 가보 지 않은 길을 걷는 셈. 지금이라도 매수하기에 늦지 않았다고 판단되어 TP를 상향 조정하고 매수를 추천

 

실리콘웍스(108320), 하이 - 정원석

1) 2020 년 매출액 9,561 억원, 영업이익 728 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 전망

  • 2020 년 동사의 실적이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과 iPhone 향 P-OLED 패널 출하량 증가로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 LG 디스플레이는 올해 1 월부터 60K/월 규모의 중국 광저우 8.5 세대 OLED TV 신공장 가동을 본격화. 따라서 당사는 올해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출하량이 전년 대비 약 72% 증가한 550 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 또한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iPhone 신제품에 모두 OLED 패널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체 Flexible OLED 패널 수요 중 약 17%인 2,000 만대 가량을 LG 디스플레이가 공급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 동사의 OLED TV 와 POLED 부문의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가폭은 각각 717 억원(YoY: +58%), 996 억원(YoY: +237%)으로 추정
  • 오히려 수익성 측면에서는 OLED 향 매출 비중 증가로 제품 Mix 개선이 나타날 수 있을 것. 이를 반영한 2020 년 동사의 매출액은 9,561 억원(YoY: +9%), 영업이익은 728 억원(YoY: +64%)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

2) Foundry cost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 제한적, 실적 부진 우려 없다

  • 일부 시장에서 올해 Tight 한 전세계 Foundry 수급 영향으로 비용 상승에 따른 Fabless 업체들의 원가 부담 우려의 시각이 존재. 그러나 올해 동사 매출이 증가하고 OLED 비중 확대에 따른 제품 Mix 개선이 나타날 수 있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
  • 특히 현재 주요 업체들의 Foundry 수급 상황을 살펴보면 약 한자릿수 후반의 Fab. 사용료가 상승했던 지난 2018 년과 비교할 때 올해 Cost 가 올라가더라도 상승폭은 이보다 낮을 가능성이 높음
  • 또한 최근 동사가 SK 하이닉스, 삼성전자, Magnachip, DB 하이텍, TSMC, UMC 등(점유율 추정순)으로 Foundry 사용처를 다변화하면서 비용 증가 가능성을 분산시키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 최근 동사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이 되었던 올해 두 자릿수의 Foundry cost 상승, 이로 인한 실적 부진 우려 가능성은 낮음. 최근 대만 Novatek 의 20 년 Consensus 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는 것도 이에 대한 방증

3)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유지

  • 2020 년 뚜렷한 실적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는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유지. 동사 주가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LG 디스플레이의 LCD 라인 가동 중단 결정은 이미 선반영 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
  • 오히려 현 주가는 20 년 예상 실적 기준 P/E 배수가 10 배에 불과하며, LG 디스플레이향 OLED TV, P-OLED 패널 물량 증가와 중국 고객사 내 점유율 확대로 올해 가파른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주가의 하방 경직성을 확보
  • 따라서 주가의 Valuation 매력도가 높고 상승 여력도 클 것으로 판단되는 동사에 대해 적극적인 비중 확대 전략을 권고

 

엔씨소프트(036570), DB - 황현준

1) 4분기 실적 컨센서스 상회 예상

  • 4분기 실적은 매출액 5,698억원(43%QoQ, 43%YoY), 영업이익 1,878억원(46%QoQ, 69%YoY)으로 시장 기대치를(매출액 5,298억원, 영업이익 1,810억원)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
  • 실적 호조는 리니지2M의 흥행에 기인. 리니지2M은 출시 후 매출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4분기 일평균 매출 30억원 후반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음. 리니지2M 출시에도 불구하고 리니지M의 매출이 잠식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PC게임의 매출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
  • 비용단에서는 리니지2M 마케팅비용 및 런칭 인센티브 등의 반영으로 영업비용이 급증하지만 매출 호조로 수익성은 전분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보임

2) 리니지2M으로 올해 실적 호조

  • 리니지2M 국내 흥행에 따른 올해 동사 실적 개선 스토리의 가시성은 더 명확해졌다고 판단
  • 리니지2M의 국내 매출이 기존 예상보다 견조하게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연내 대만, 일본 등 글로벌 지역 확장에 따른 성과도 기대되는 상황
  • 이와 더불어 블소2/ 아이온2 등 연내 신작 출시 가능성도 있어 엔씨소프트는 연내 실적/지역확장/신작 모멘텀이 이어질 것으로 보임

3) 목표주가 상향

  •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80만원으로 상향
  • 목표주가는 올해 예상 실적에 동사 과거 5개년 평균인 PER 22배를 적용하여 산정
  • 리니지2M에 기반한 올해 실적 개선 및 보유 IP 확장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며 게임 업종 최선호주 의견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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