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Spirit investor

이벤트 투자 / 미커버리지 스몰캡

팔로업 - 우리산업홀딩스, 지분교환 카드 '불쑥' - 무엇이 달라지나

2015/06/12 01:40PM

| About:

우리산업홀딩스
요약

안녕하세요? Spirit Investor입니다 ~ 예전에 기고했던 종목인 우리산업에 대형 이벤트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리포트에서 언급했듯이, 우리산업홀딩스가 지주회사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우리산업 주주들을 대상으로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를 실시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드디어 이게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자 ~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우리산업, 우리산업홀딩스 주주들을 어떡해야할까요?

‘생각보다 빨리 찾아왔군요!’

그저께 공시를 보고 눈을 의심했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의 ‘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를 보고 말이죠. 앞서 우리산업 리포트에서 분할 후 우리산업홀딩스가 지주회사 요건 충족을 위해 우리산업 주식을 현물출자방식으로 취득할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분할 후 적어도 6개월 정도는 두고 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빨리 다가온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최대주주에게 유리한 시나리오대로 빨리 흘러갔기 때문입니다. 분할 후 우리산업 주가가 오르고 우리산업홀딩스(이제부턴 그냥 홀딩스라 부르겠습니다..) 주가가 내려야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 시 최대주주 측이 홀딩스 지분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분할 기준가가 우리산업은 9980원, 홀딩스는 14400원이었는데, 한 달여 만에 우리산업 주가는 19250원으로 급등, 홀딩스는 6430원으로 추락했습니다.

(그림) 분할 후 우리산업 / 홀딩스 주가

때문에 시가총액도 완전히 뒤바뀌었죠. 분할 당시엔 비슷했는데, 지금은 우리산업이 1758억, 홀딩스가 419억입니다. 이정도면 최대주주는 홀딩스 지분을 충분히 확보하고도 남을 겁니다.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홀딩스가 우리산업 주주들에게 홀딩스 신주를 발행해주고, 그 대가로 우리산업 주식을 받는 것이죠. 한 마디로 주식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모든 우리산업 주주가 홀딩스 주식을 받겠다고 하면, 교환 후 최대주주의 홀딩스 지분율은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주주들은 우리산업 주식을 들고 있으려고 하지, 홀딩스 주식엔 관심이 없습니다. 때문에 홀딩스의 공개매수에 응하는 주주는 별로 없을 겁니다. 이에 따라 최대주주 측이 남은 물량을 대부분 가져가 지분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주주는 사실 홀딩스 지분만 들고 있으면 되죠. 어짜피 우리산업은 홀딩스가 지배하니까요.

아무튼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 후 지배구조는 다음과 같이 바뀔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반주주들이 공개매수에 응하는 비율 & 향후 주가 변동에 따른 신주 발행가액 변동 등에 의해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림) 지분교환 전/후 지배구조 예상

결론: 이제 우리산업홀딩스를 볼 차례

앞에 부분을 이해하지 못했더라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제 홀딩스의 저평가 요인이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이제 투자관점에서 홀딩스를 바라볼 때 입니다. 투자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분교환 완료로 홀딩스 저평가 요인 해소 → 이제부턴 홀딩스 가치가 올라야 최대주주에 유리

2. 우리산업을 연결 종속회사로 편입해 연결 실적 증가

지분교환 후 홀딩스의 시가총액은 약 1000억원으로 늘어납니다. (신주를 발행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우리산업을 종속회사로 편입해 우리산업 실적이 연결 재무제표 상에 잡힐 겁니다. 우리산업이 좋아지면, 홀딩스 가치 역시 부각됩니다.

그렇다면 우리산업 주주들은?

우리산업 주주 입장에선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어짜피 홀딩스를 위한 이벤트니까 말이죠. 이제부턴 홀딩스와 우리산업이 같이 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업이 얼마나 잘 되냐 입니다. 지분교환 완료 후 만약 우리산업이 부진한 실적을 낸다면, 우리산업이나 홀딩스나 주가에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우리산업이 사업을 잘하고 있는 지 체크해야합니다.

Spirit investor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