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y Hwang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가치있는 기업 발굴

『워렌 버펫 포트폴리오 : 집중투자기법의 교과서 』

2017/03/07 07:58AM

요약

제목: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원제: Warren Buffett Portfolio

저자로버트 핵스트롬

옮긴이박정구, 김석한

출판사나무와 숲

 
 

 

들어가며

-투자기법, 투자철학, 투자대가들에 대한 책은 많지만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면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야할까?’, ‘몇 개의 종목을 가져가는 것이 이상적일까?’ 등 현실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책은 시중에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현대포트폴리오이론에서는 위험을 주가변동성으로 정의하며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으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 워렌버핏은 동의하지 않으며, 위험이란 ‘손실가능성’으로 규정합니다. 그는 올바로 주식을 선택하고 장기간 보유할 수 있다면 위험은 제로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워렌버핏의 집중투자기법에 관한 책으로, 시장수익률을 능가하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투자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참고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책 초반부에 버펫류의 투자대가들의 펀드 수익률을 장기간으로 보여주면서, 또 저자 자신의 연구결과를 보여주면서 종목이 적을수록, 기간이 길어질수록 고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직접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중투자 프로세스 (pg31)

① 소수의 우수기업(우수한 실적을 올렸고 앞으로도 유망한 실적이 기대되는 기업)을 선정하라.

② 가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에 가장 큰 액수를 배당하라

③ 최소 5년(길수록 좋다)이상 보유하라

 

위 집중투자 프로세스를 위한 버핏의 조언을 들어보도록 합시다.

 

1. 주식도 하나의 사업으로 보라

버핏은 투자를 하려는 사람이 배워야 할 것은 두가지밖에 없다고 말합니다.“‘어떻게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것인가’와 ‘시장가격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입니다”(pg252). 이를 위해서는 주식을 주식이 아닌 기업을 매입하는 관점에서 보아야 합니다. “기업의 향후 전망이 밝은지 살펴보고, 그 기업의 경영자를 보며, 지불해야할 가격을 따져본다.”(pg252)

집중투자를 위해서는 확신이 필요한데. 투자하고자하는 기업과 산업에 대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지 않고는 자신 있게 비중을 실어 투자하기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주가변동에 관해 공부하기보다는 기업과 산업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2. 투자규모를 늘려라

버핏은 자신의 투자금액의 10%를 투자할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면 아예 투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말은 즉 자신이 확신을 가지고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에만 크게 크게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잘 모르는 기업에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도박이며, 잘 모른다는 이유로 분산투자 하는 것은 무지의 표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의 매매회전율을 낮춰라

버핏은 “어느 기업의 최고경영책임자인 것처럼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라”(pg254)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태도를 가지고 투자한다면, 일시적인 악재나 시장우려에 주식을 파는 우를 범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매회전율이 낮출 때 이점은 거래비용 감소효과와 더불어 복리로 인한 실제 수익의 증가가 있습니다.

 

4. 실적평가를 위한 다른 벤치마크를 개발하라

버핏은 투자자의 목표가 “10년간 가장 높은 수준의 포괄수익을 산출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pg256)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시장의 많은 참여자들이 매우 단기적인 관점에서 수익률을 평가하고 평가받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기관투자자들은 매년 수익률을 평가받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나, 개인투자자라면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투자는 자신의 미래를 위한 것이므로 자신만의 투자척도를 만들 수 있다면 시장의 분위기에 덜 휩쓸릴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5. 확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배워라

저자는 확률이라는 것을 다소 수학적인 측면에서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수학적인 사고로 기업이 자본비용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지 합리적으로 논리적으로 추정해야합니다. 그러나 “정확히 계산해서 틀리는 것보다야 어렴풋하더라도 맞는게 낫다”(pg127)고 말한 버핏을 볼 때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투자하려는 기업의 가치와 미래에 대한 확신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는 더 많은 확신을 가질 수 있을까요? 저자의 말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가보다는 경제자체를 연구하는데 투자하면, 확률에 대한 개념은 더욱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을 것이다. 매일의 주가변화를 유발하는 기업패턴을 재빨리 발견하는 자신을 보면서 놀라게 될 것이다."(pg257)

 

6. 오판의 심리학을 이해하라

버핏의 파트너인 찰리 멍거는 “인간의 심리는 굉장한 힘을 지닌 동시에 잘못된 결론으로 도달하는 오기능도 가지고 있다.”(pg258)고 말합니다. 인간의 행동이 합리적인 것만은 아니며 특히 돈과 관련되었을 때 감정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비이성적인 인간의 행동을 공부하고 이해할 때 시장참여자로서 중심을 잡고 좋은 수익을 거두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7. 주가예측은 무시하라

버핏은 기본적으로 시장이 항상 효율적이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로는 투자자들이 항상 이성적이지 않고, 정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또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바라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자 또한 “심리적 과민반응 또는 경제적 판단착오 등 주가가 고유가치와 분리상태에 있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pg259)고 말합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경제적 가치에 가격이 제대로 매겨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가치투자자들은 이러한 곳에서 기회를 잡아야 할 것입니다. 주가를 예측하고 주가에 대한 예측에 기반하여 투자한다면 운이 좋지 않는 이상 필패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8. 좋은 공을 노려라

버핏은 테드 윌리엄스라는 야구선수를 인용하면서 그가 완벽한 공만 노리기 때문에 4할대의 타자가 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저자 역시 버핏이 “놀라운 투자기록을 세울 수 있었던 이유는 스트라이크존으로 날아오는 기업만 노렸기 때문”(pg260)이라고 말합니다. 버핏은 “평생 20번만 쓸 수 있는 결정카드를 가진 것처럼 행동"(pg260)하라고 조언합니다.

위 말은 사실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말인데, 가끔 우리는 매매중독이 되어 불필요하게 거래에 나서 비용을 발생시키고 또 큰 손실까지 입는 경우를 보아왔습니다. 필자는 확신을 가지고 기회가 왔을 때 크게 베팅하고 평소에 기회가 보이지 않을 때는 자본낭비를 하지 않는 것이 투자 성공에 결정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마무리

-워렌버핏은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의 저자이자 집중투자의 대가인 필립피셔에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필립피셔는 “잘 알고 있는 소수 우수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잘 모르는 다수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pg25), “최고가 아니라면 아예 아무것도 사지 않는 것이 낫다”(pg26)고 말하였습니다.

-저자는 “시간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주가를 지배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산업(기업)의 경제동향이다”(pg28)고 말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로서 우리가 해야 할 작업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과 해당 산업에 대한 지식을 꾸준히 쌌고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집중투자기법은 장기적으로 매우 높은 수익률 안겨줄 수 있는 훌륭한 전략이지만 상당한 인내심 또한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게을리 하거나 잘 안다고 착각하거나 자만하는 투자자는 이러 저러한 이유로 흔들리고 장기간 보유하여 훌륭한 수익을 거둘 수 없을 것입니다. 우수한 기업을 찾고 높은 확률에 크게 베팅할 수 있다면,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잘해왔던 기업, 앞으로도 잘할 기업을 찾을 능력부터 키워야합니다. 그러고 나서 그 기업의 가치에 기반한 적정가격에 대해 고민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 두가지가 된다면 우수한 소수의 기업을 기회가 된다면 싼 가격에 집중투자하고 장기보유하여 시장에 연연하지않고 큰 수확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Tony Hwang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