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중고 제품 판매 프랜차이즈 - Winmark Corp

2016/12/29 07:24AM

요약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의 척도로 불리는 전통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의 급성장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이 급성장하여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다른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달리 급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가전문유통시장’입니다.

가성비’

급성장하고 있는 저가전문유통시장은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인 ‘가성비’에 부합하는 물품을 전문적으로 유통시키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을 보더라도 과거와 달리 1500~2000원대 저가 커피 및 생과일 전문점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현상이나, 샤오미와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 및 다양한 전자기기등을 품질의 걱정 없이 구매하고 있는 우리 주변 현상등은 이러한 ‘가성비 소비’를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paikdabang.com/>

<출처 : JUICY홈페이지>

<출처 : 샤오미 홈페이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성비’ 중심의 소비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미국에서 저가전문유통채널로서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Winmark Corporation'입니다. Winmark Corporation의 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일단 첫 째는 중고 물품 등을 사고, 판매하는 매장을 프랜차이즈하고 있으며, 둘 째는 연간 매출이 $30M에서 수 $B에 이르는 기술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장비 및 기술 프로그램에 대한 금융 서비스(리스 관련 등)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Winmark Corp 사업보고서>

Winmark Corp의 전체 매출 중 약 60%는 중고 관련 유통 매장에 대한 프랜차이즈 Royalties 매출이며, 다음으로 31%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관련 서비스 매출입니다. 다음으로 4%는 브랜드 업체에게 저렴하게 물품을 구입한 후, 프랜차이즈 대리점에게 유통하는 판매 매출입니다. 3%는 프랜차이즈 대리점에게 수수료를 받는 Franchise fees로 전체 매출이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장]

-Plato’s Closet

< Plato’s Closet 외부/내부, 출처 : Plato’s Closet 홈페이지>

Plato’s Closet는 10대와 젊은이들을 위한 중고 패션을 취급하는 유통채널입니다. 이 곳에서는 최신 유행의 유명 브랜드 중고 의류를 신상품 가격의 50~70%에 달하는 할인가에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중고 패션 물품에 대해서 즉석에서 현금으로 판매도 가능합니다. Plato’s Closet가 취급하는 품목은 의류, 신발, 가방등 각종 패션 상품 및 잡화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북미 총 내 466곳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존재합니다.(3Q16 기준)

-Once Upon A Child

< Once Upon A Child 외부/내부, 출처 : Once Upon A Child 홈페이지>

Once Upon A Child는 중고 어린이 의류, 장난감, 장비, 가구 등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입니다. 현재 다양한 유아 및 어린이 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현재 북미 총 내 346곳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존재합니다.(3Q16 기준)

- Play It Again Sports

< Play It Again Sports 외부/내부, 출처 : Play It Again Sports 홈페이지>

Play It Again Sports는 중고 스포츠 용품 및 스포츠 의류 등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입니다. 현재 다양한 스포츠 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현재 북미 총 내 285곳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존재합니다.(3Q16 기준)

- Style Encore

< Style Encore 외부/내부, 출처 : Style Encore 홈페이지>

Style Encore는 여성 패션 의류 및 각종 패션 잡화 등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입니다. 현재 다양한 여성 패션 의류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현재 북미 총 내 52곳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존재합니다.(3Q16 기준)

- Music Go Round

< Music Go Round 외부/내부, 출처 : Music Go Round 홈페이지>

Music Go Round는 중고 악기 및 음악장비 등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입니다. 현재 기타, 베이스 기타, 키보드, 앰프, 스튜디오 장비, 음향기기 등 다양한 악기 및 음악장비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현재 북미 총 내 35곳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존재합니다.(3Q16 기준)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Winmark Corp, 환율 $1= 1,194원>

위의 표는 Winmark Corp의 연도별,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일단 2015년 실적 기준으로 전체 매출의 약 70%는 중고 유통 프랜차이즈 관련 매출이 차지하고 있으며, 약 30%는 금융 서비스 관련 매출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관련 매출은 프랜차이즈 매장이 늘어나야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데, 글로벌 빈부격차 심화 등으로 인하여 저가 상품 관련 비즈니스의 호황으로 인하여 매 년 매 분기 중고관련 유통 매장을 꾸준히 늘려나가며 프랜차이즈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금융 서비스도 추가적으로 실적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2016. 12. 27(화) 종가의 Winmark Corp 주가 차트]

< https://www.bloomberg.com/quote/WINA:US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 경제는 0%에 달하는 저금리와 더불어 막대한 양적완화라는 통화정책을 통해 경기부양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경기부양은 전체적으로 미국 경제를 금융위기 이후 엄청난 경제 위기에서 구했지만, 그 이면에는 빈부격차 심화라는 문제를 낳았습니다. 이러한 빈부격차 심화는 중산층이 몰락한 상위 계층으로의 부의 집중을 가져왔으며, 반대로 하위 계층에게는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을 주는 빈부 격차 심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로 인해 미국에서 지난 몇 년간 발달한 비즈니스가 바로 '불황형 비즈니스' 입니다. 디플레이션 관련 비즈니스로 불리는 달러샵, 저가상품 유통채널 등 이러한 불황형 비즈니스는 빈부 격차 심화로 인해 하위 계층 사이에서 발달한 비즈니스 입니다.

Winmark Corp은 중고상품을 사거나 또는 팔 수 있는 유통채널을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Winmark Corp가 하는 사업 역시 불황형 비즈니스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Winmark Corp는 매 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거나 그리고, 주가도 역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비즈니스가 호황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Winmark Corp의 상황을 통해 미국 시장의 전체적인 경제 상황을 파악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Winmark Corp를 통해 바라본 미국 시장은 중고상품거래가 활발한 시장으로 즉, 가성비가 소비의 중요 척도임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가성비가 소비의 중요 척도이듯 미국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러한 비즈니스가 발달할 지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 보입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