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증시 [신고가 목록]

2016/11/24 07:35AM

요약

미국 증시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역사상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연일 신고가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대통령 당선 이후 그 동안 존재했던 미국 대선이라는 불확실성이 제거되었고, 트럼프 당선인의 강력한 재정정책을 통해 앞으로 미국경제는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일단 미국 증시는 글로벌 증시의 방향을 가리키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하므로, 최근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 증시의 신고가 목록을 통해 미국 증시의 방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Daum(금융)>

<미국 뉴욕 시장 52주 신고가 종목> [11월18일(금)]

<자체 제작. 출처 : http://www.barchart.com/>

-금융 : 미국 뉴욕 증시의 최근 신고가 목록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섹터는 바로 '금융'관련 섹터입니다. 은행, 보험, 투자 등 다양한 금융 관련 기업들이 신고가 목록에 포착되었습니다. 금융주의 최근 인기는 바로 앞으로 12월 미국의 금리인상이 사실상 이루어질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감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인해 앞으로 경기부양 정책은 통화정책이 아닌 대규모 재정정책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고,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12월 연준에서는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금융주는 증시 랠리와 더불어 금리인상으로 인해 그 동안 저금리로 인하여 많은 수익창출이 힘들었던 부분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미국이 금리인상에 나설 경우 글로벌 국가도 어려운 자국 경제 상황에 금리인하 카드를 쉽게 꺼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에, 우리나라 금융주도 미국 상황과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미국 뉴욕 증시의 경우 미국의 대표적 전통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입니다. 트럼프의 당선 이후 앞으로 트럼프 당선인의 경제 정책 방향이 뉴욕 증시의 기업들과 비슷한 부분이 많기에 최근 많은 기대감으로 인해 다양한 섹터의 많은 기업들이 신고가 목록에 포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 초 미국 내 증시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부동산'관련 섹터의 기업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확실히 미국 내에서는 앞으로 12월 금리인상에 대해서 많은 기대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Daum(금융)>

<미국 나스닥 시장 52주 신고가 종목> [11월18일(금)]

<자체 제작. 출처 : http://www.barchart.com/>

위의 표는 바로 2016년 11월 18일(금)의 미국 나스닥 신고가 목록입니다. 나스닥 증시도 뉴욕증시와 마찬가지로 엄청나게 많은 금융 관련 섹터의 기업들이 신고가 목록에 나타났습니다. 뉴욕증시와 달리 상대적으로 성장주로 불리는 IT, 소프트웨어, 제약/바이오, 헬스케어 등 섹터의 분포가 많은 나스닥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나스닥 증시의 활황을 이끌고 있는 섹터는 바로 '금융'관련 섹터에 속한 기업들입니다. 미국의 12월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미국 나스닥 시장까지 흘러 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내 채권 금리가 급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 몇 년 동안 채권시장에 흘러 들어갔던 많은 유동자금이 금리 인상으로 인해 빠져 나와 증시로 흘러 들어간다면, 현재 나스닥의 증시 상승은 거품을 만들 정도로 더욱 커질 수 있어 보입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

모히또
2016/12/01 06:43 PM

항상 감사합니다. 미국 신고가 종목 하도 안올려주셔서 개인적으로 http://www.barchart.com 들어가서 보려고 했는데 죄다 영어라서..... 어떻게 해야 업종 관해서 쉽게 구분할수 있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