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글로벌 대표 SNS '페이스북' - 3분기 실적

2016/11/07 07:08AM

요약

글로벌 대표 SNS인 '페이스북(Facebook)'과 '인스타그램(Instagram)'을 보유, 운영하는 기업 페이스북이 최근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의 3분기 실적은 시장의 기대치를 크게 뛰어 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곳곳에서 이용자의 증가, 그리고 이에 따른 광고 매출 급증으로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오늘은 바로 글로벌 대표 SNS기업인 페이스북(Facebook)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페이스북(Facebook)' 입니다. 페이스북(Facebook)는 글로벌 대표 SNS인 '페이스북(Facebook)'과 '인스타그램(Instagram)' 그리고 북미와 유럽시장에서 모바일 메신저 1위인 '왓츠앱(WhatsApp)'을 보유,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페이스북은 페이스북(Facebook)이라는 SNS만을 운영했지만, 이후 2012년 사진 공유 SNS인 인스타그램(Instagram)를 인수(약 1조원)하였고, 이후 2014년 북미 및 유럽 대표 모바일 메신저인 왓츠앱(WhatsApp)을 인수(약 20조원)하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3분기 기준 페이스북(Facebook)의 Daily Active Users는 약 11.8억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Facebook)' 관련 영상 보기

 

1. 사업소개

① 페이스북(Facebook) : 글로벌 대표 SNS

: 전체 월간 활성 이용자 약 17억명에 달하는 글로벌 대표 SNS

② 인스타그램(Instagram) : 사진 공유 SNS

: 2012년 4월 페이스북에 피인수(인수금액 약 10억 달러)

: 월간 활성 이용자 약 5억명 돌파

③ 왓츠앱(WhatsApp) : 모바일 메신저

: 2014년 2월 페이스북에 피인수(인수금액 약 190억 달러)

: 월간 활성 이용자 약 10억명 돌파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Facebook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1,145원>

위의 표는 Facebook Inc의 연도별,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일단 3Q16 실적은 지속적으로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관련한 광고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이용자를 나타내는 지표인 Daily Active Users (DAUs)가 3Q16에 약 11.8억 명을 돌파) 지속적으로 글로벌 모든 곳에서 광고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캐나다 지역에서는 매 분기 약 60~70%에 달하는 광고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유럽지역은 40~50%,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60~70%, 기타 지역은 40~50% 등 글로벌적으로 엄청난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왼쪽 축 : (아시아, 태평양), (미국, 캐나다), 유럽, 기타 / 오른쪽 축 : 전체(글로벌) >

[16.11.04(금) 종가의 Facebook Inc 주가차트(5년)]

<https://www.bloomberg.com/quote/FB:US>

현재 페이스북의 매출의 대부분은 광고매출입니다. (약 97.2%) 광고라는 것은 우리 삶에서 새롭게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 과거부터 광고라는 것은 존재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단지 광고, 신문광고, TV광고 등등) 즉, 현재 페이스북의 매출은 새로운 형태의 매체의 출현으로 인하여 과거 매체의 광고를 모바일로 옮겨가는 과정 중에 하나 입니다. 즉,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이 급증하는 만큼 다른 쪽에서는 광고 매출이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업이 광고하는 비용이 증가하는 것이 아닌 광고의 매체 전환 과정으로 수익추구를 하는 과정이기 때문) 현재 페이스북이 영위하는 비즈니스가 사회적으로 엄청난 부가적 파생효과를 창출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페이스북이 추구하는 수익모델은 광고에 한정되어 있고, 이는 한계가 존재함으로 투자자의 입장에서 볼 때, 현재 상황에서의 페이스북의 수익 추구 모델은 한계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화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입자'라는 자원이므로, 글로벌 대표 SNS, 메신저를 보유한 페이스북은 앞으로 기존의 광고수익 추구라는 비즈니스 한계를 벗어나 충분히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수익추구 비즈니스를 할 가능성이 다른 기업에 비해 엄청 높다고 보여집니다. 앞으로 페이스북이 광고라는 수익 추구 이외에 어떠한 방법으로 수익추구를 할 수 있을 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