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Being RA

미드-스몰캡

일본 전자상거래(EC)의 성장 - SBI 액시즈 (1)

2015/05/29 03:06PM

| About:

SBI 액시즈
요약

SBI 액시즈 (950110)

 

1. 투자 아이디어

1) 일본 전자 상거래(EC) 사업자 수 및  전자 상거래화(EC化)의 증가

2) '2014년도 4분기의 어닝 서프라이즈가 지속될 요인이 충분한가'의 확인

3) 이익 감소 요인이었던 위험군 가맹점 정리 사업의 종료

 

2. 주식 현황 및 차트

1) 시가총액 : 683억원 (2015.05.28)

2) 유통주식수 : 21,345,400 주

3) 자기주식수 : 20,000 주

4) BW 등으로 인한 희석효과 : 없음

SBI AXIES 차트

<SBI 액시즈 차트 - 주봉 기준>

 

3. SBI 액시즈 지배 구조

<SBI 액시즈 지배구조 - 당사 IR 자료>

 

SBI 액시즈는 SBI Investment의 하위 기업으로 전자 결제 대행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사업 주체로는 AXES Payment (전 ZERO)와 ZEUS를 산하에 두고 있음. AXES Payment는 대표 가맹점을 중심으로, ZEUS는 자체 가맹점을 중심으로 영업활 동을 하고 있음. SBI Pay for All은 스마트폰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그 외의 해외 사업 지원 법인들은 해외 사업을 위해서 설비한 회사로 영업업무를 영위하고 있지 않음. 부가 사업으로는 올해 새로이 시작한 신규 사업으로 이후에 다루도록 하겠음.

(*1 SBI 액시즈는 2012년 12월 21일에 KOSDAQ에 상장한 일본 기업이다.)
(*2 15년 5월 26일에 자회사인 Pay for All을 합병하기로 공시하였다. 그룹차원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라고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Pay for All에서 생산하는 스마트폰용 POS 단말기의 강화를 위함과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M/S를 확보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

 

4. SBI 액시즈 BM

 

4.1 SBI 액시즈 의 사업구조

결제 서비스 사업(전자 지급 결제서비스, PG)과 EC 사업자 지원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4.2 전자 지급 결제서비스(PG서비스)란?

1) 실제 구매 대금을 화폐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신용카드나 계좌이체유무선 전화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2) 전자 상거래 사업자(EC 사업자)가 결제 시스템의 구축과 철저한 보안 대책, 다양한 결제 수단 대응 등이 필수적이나 이를 사업자가 단독으로 진행하기에 무리가 있어, 이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전자지급결제서비스 산업이 등장함. 따라서, EC 시장과 PG 시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3) PG 서비스의 요금 체계

<전자 지급 결제 서비스의 요금 체계 - 일본, 당사 사업보고서>

 

즉, 가맹점으로부터 등록비, 연간 회원수수료와 전자 결제를 하였을 때 이를 정산해주면서 받는 수수료, 그리고 매 결제마다 처리시 받는 수수료를 수취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대표적으로 신용카드로 온라인 상에서 결제할 경우그 과정 대해서 그림을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신용카드 올라인 결제 시 대금 흐름>

 

위와 같이 가맹점으로부터 지불 방식에 따라 등록비, 결제 수수료 (정산 시 및 매 결제시마다)를 통하여 수수료를 수취한다. 가맹점의 종류마다 수수료의 지급율이 다르다.

가맹점에는 대표가맹점과 자체 가맹점이 있는데, 대표 가맹점은 당사가 결제 처리 및 정산 업무 운영 등을 일괄 지원하므로 수수료율이 높으나, 자체 가맹점 같은 경우에는 가맹 사업자가 결제기관을 별도로 등록하여 결제만 당사에 맡기는 식이어서 수수료율이 대표 가맹점보단 낮은 편이다.

그렇다면 수취한 수수료(위 그림의 8번)등을 매출액으로 인식한다면, 매출원가는 바로 신용카드 결제시에는 카드사에서 제하는 수수료, 계좌이체의 경우에는 은행사에서 제하는 수수료(위 그림의 7번)가 바로 그것이다. 즉, 결제 기관으로부터 공제되게 되는 수수료를 매출 원가로 인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의 예를 통하여 실질적으로 계산되는 PG 사업자의 매출을 계산해보도록하자. (향후 밸류에이션을 할 때 과정이 됨.)

 

<AXES Payment 수수료 - 창업 사이트 CAFE 24 참조>

 

대표가맹점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AXES Payment의 경우의 수수료율이다. 가입비(개설 계약금)는 14,000엔이고 연회비(시스템이용료)는 36,000엔이다. 신용카드로 거래하는 경우 수수료율(트랜잭션 수수료)은 4.5%+30엔이다. 정산시 지급하는 수수료(결제 수수료)는 6,000엔이다.

즉, 만약 어떤 EC 사업자가 온라인 쇼핑몰을 올해 1월 1일부터 개설하여 PG사를 당사와 체결하였다면 1년동안 지급해야되는 수수료(월당 신용카드로 총 100건의 거래, 거래당 1,000엔)가 있다면 212,000엔을 수수료로 지급하게 된다. (이 EC 사업자의 매출은 1,200,000엔이다.)

계산을 통해 보면 알겠지만, 국내의 PG사업자들의 트랜젝션 수수료는 3.3~4%인 것에 비하여 굉장히 높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대표 가맹점의 경우이므로 수수료가 비교적 높은 것일 수도 있고, 각 사업자 별로 판매하는 물품과 그 성격에 따라 수수료율이 결정되므로 이를 고정적으로 볼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볼 때 국내의 PG업체들은 3.3~4%임에 비해 일본의 다른 PG 사들과의 평균을 보면 4~10%로 높은 편이다.

 

4.3 일본 PG 사업자간 경쟁 상황
 

< PG 시장 경쟁상황 - 당사 사업보고서 참조>

그렇다면 SBI AXES의 M/S의 정도는 일본 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일본 내에서는 중위권의 업체이다. 일본 1위 업체인 소프트뱅크 페이먼트는 약 33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국내의 1위 PG 업체인 KG 이니시스의 매출이 5000억 정도의 규모인 것과 비교해보면, 일본은 PG를 통한 매출이 작음을 알 수 있다.

< 국가별 B2C EC 시장 규모 - 당사 IR 자료>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PG 시장과 EC 시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이유는 EC 시장에서 발생된 현금의 Flow가 PG 시장으로 들어와 처리가 되기 때문이다. 일본의 EC산업의 시장은 국내보다 5~6배가 크다. 즉, PG 시장의 성장성이 위로 더 열려 있는 것이다.
 


5. 과거 실적 조사

 

< 분기별 매출 - 당사 사업보고서 및 실적 공시 참조>

 

< 분기별 변화 그래프>


위의 표와 그래프를 참조하면 2012년에 급격한 매출액이 저하되고, 매출 총이익이 2012년 이후로 급격하게 안 좋아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2011~12년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급격한 일본경기의 내수 및 수출시장의 수축으로 인해 시장 전체가 수축하였다.

2) 2012년이후 급격하게 매출총이익이 안 좋아진 이유는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해서 고수익을 창출하였던 즉, 수수료율 이 높았던 AV등을 판매하는 성인사이트 가맹점 사업부를 철수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한국 시장에 상장을 하면서 한국 정서에 맞지 않는 가맹점을 정리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3) SBI 그룹사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이관되지 않았다. 원래 SBI 그룹의 PG 결제 서비스는 종래의 Veritans를 PG 부문 경쟁사인 Digital Garage에 매각하게 됨으로써 Veritans가 담당하던 물량을 맡게 되었다. 그룹사 물량은 기존의 매출 외에 부가적으로 발생되는 매출이므로 안정적인 매출이 된다. 하지만2014년 1Q(2014년 하반기)까지 지지부진하였다. 따라서, SBI 물량이전이 완료된 2014년 2Q부터 실적이 본격적으로 정상화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위의 1)~3)의 문제는 해결이 되었다. 그룹사 물량은 2014년 하반기부터 계약이관이 완료되었고, 가맹점 정리도 마무리되었다고 한다. (하나대투보고서 참조)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일본의 글로벌적 이미지 및 수출입 시장은 아베노믹스로 인해 완화가 되었음은 어느 정도 해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2013년의 실적이 바닥으로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부에서 계속됩니다.

Being RA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