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세상의 모든 사진을 판매한다 - Shutterstock Inc

2016/10/19 07:26AM

요약

최근 국내 여배우가 현재 상영 중인 영화의 한 장면을 촬영해 SNS에 올려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그 여배우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상영 중이었던 영화인 '브리짓 존스의 베이비'에 대한 감상평과 더불어 엔딩 장면이 담겨있는 사진을 올렸다. 이에 네티즌들은 "저작권 침해 행위"라고 지적하며 많은 이슈화가 되었다.

<출처 : Daum>

위에서 보여준 사건을 통해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스마트폰과 SNS등의 발달으로 인하여 무형자산 즉, 사진, 영화, 음악 등에 대해서 접근성이 과거에 비해서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고, 이로 인해 관련된 저작권 관련 법들이 중요해 졌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위의 여배우 사건에서 저작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저작권이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보편 타당한 인식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앞으로 유형자산보다는 무형의 자산 즉, 콘텐츠라는 무형의 자산이 중요해지는 현재와 미래의 세계에서는 이러한 자산을 보호해 줄 저작권이라는 것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오늘은 이러한 저작권과 관련한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Shutterstock Inc' 입니다. Shutterstock Inc는 이미지, 벡터, 비디오 및 음악 등의 1억 개가 넘는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Shutterstock는 콘텐츠 수요자와 공급자가 공존하는 마켓플레이스로서, 매년 전 세계 아티스트의 이미지가 5만장 이상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저가형 스톡 이미지 공급사 Bigstock, 하이엔드 이미지 컬렉션 Offset, 로열티 프리 음원 제공업체인 PremiumBeat, 에디토리얼 이미지 공급원 Rex Reatures, 온라인 학습 마켓플레이스인 Skillfeed,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자산 관리 서비스 업체인 WebDAM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 공식 사이트 : http://www.shutterstock.com/

☞ 'Shutterstock Inc 홍보 영상 바로 가기

 

1. 사업소개

Shutterstock Inc는 일단 크게 콘텐츠를 공급해주는 CONTRIBUTORS와 콘텐츠를 구입하는 CUSTOMERS로 이루어집니다. CONTRIBUTORS는 콘텐츠를 Shutterstock에 업로드하면, Shutterstock는 이 콘텐츠를 CUSTOMERS에게 제공합니다. 즉, Shutterstock는 콘텐츠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주는 마켓플레이스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Shutterstock는 수요자에게 받은 금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수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및 Shutterstock 사업보고서 참조>

이렇게 콘텐츠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주고 있는 Shutterstock는 콘텐츠의 질적 및 양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면서 경쟁력을 키워오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전체 Shutterstock가 보유한 이미지 콘텐츠는 약 7100만개 이상이며, 1년에 이와 관련하여 1.4억개가 넘는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Shutterstock 사업보고서, 환율 $1 = 1,129원>

위의 표는 Shutterstock의 연도별 및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Shutterstock는 전체 매출의 40%는 북미에서 33%는 유럽에서 나머지는 기타 지역에서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투자확대로 비용증가가 늘어나 이익률이 감소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확보해나가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매 분기 확보한 콘텐츠의 양이 더욱더 가파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 콘텐츠를 다운로드 구입한 양도 지속적으로 매 분기 증가하고 있다.

-> 16년도 들어 다운로드당 매출이 다소 감소하긴 했지만, 최근 몇 개 분기 동안 지속적으로 다운로드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6.10.14(금) 종가의 Shutterstock 주가차트]

 <http://www.bloomberg.com/quote/SSTK:US>

Shutterstock는 올 상반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주식시장 내에서도 최근 1년 내 주가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hutterstock는 지속적으로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며, 콘텐츠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과 콘텐츠를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을 이어주는 마켓플레이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적인 디플레이션 상황에서 유일하게 가격이 올라가는 섹터가 있는 데 그것은 바로 콘텐츠 관련 섹터입니다. 국내에서만 보더라도, 의류, 화장품, 식음료 등 대부분의 산업들은 디플레이션을 걱정하는 상황이지만, 반대로 영화티켓 가격 인상, 음악 플랫폼 가격 인상, 다시보기 VOD 가격 인상등 콘텐츠 관련 산업은 오히려 최근 들어 P의 상승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즉, 현재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산업은 P의 상승이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매우 좋은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Shutterstock가 운영하는 사업 또한 이러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으로서 앞으로 Q와 P의 확장이 일어날 수 있는 매우 긍정적인 사업영역이라고 보여집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