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현

산업과 기업 분석

CCTV의 진화, 지능형 CCTV

2016/08/29 07:37AM

요약


우리는 은행, 백화점, 공항, 길 거리 등 여러 곳에서 CCTV가 설치 돼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수많은 CCTV들은 쉼없이 매 순간을 녹화해 전달하고, 저장해둡니다.

영화 '감시자들' 속 한 장면
( 사진출처 : 머니투데이 )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범죄가 발생했을 시 형사들은 인근의 CCTV들에 녹화된 수많은 영상을 가져와 계속해서 영상을 뚫어져라 관찰하거나 실시간으로 주요 장소를 CCTV를 통해 감시하는 모습이 나오곤 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CCTV 화면을 관찰하는 사람이 연속적으로 두 개 이상의 화면을 관찰할 경우 22분이 지나면 현장에 있는 95%이상의 의미있는 움직임들을 발견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CCTV를 뚫어져라 쳐다보고 관찰하는것엔 한계가 있으며 범죄 발생에 대한 신속한 대응도 어렵습니다.

단순 CCTV 사용에는 이같은 한계점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세계적으로 범죄 예방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단순 CCTV의 한계를 보완한 지능형 CCTV가 등장하게 됩니다.

1. 지능형 CCTV란?

지능형 CCTV란 일반 CCTV가 단순히 장면을 녹화해 보여주는것과 다르게 장면을 녹화하면서 그 영상을 분석하는 여러 기능을 탑재한 CCTV를 일컫는 말로, 지능형 CCTV는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이상 행위나 특별한 상황들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지능형 CCTV은 다양한 영상정보처리 솔루션의 개발로 그 활용분야가 점차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지능형 CCTV는 범죄나 재난 방지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며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능형 CCTV 산업 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해 지능형CCTV 산업의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고 지능형 CCTV산업이 성장해 더욱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2. 활용분야

앞서 말씀드렸던것처럼 지능형 CCTV는 범죄 대응에 대한 일반 CCTV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방범용으로 많이 도입되고 있고 다양한 인식,분석 기술이 개발되고있습니다.

( 사진 출처 : 에스원 )

위 보이는것처럼 CCTV가 도난감지나 특정 인물 인식, 폭력징후 감지, 침입징후 감지 등 특정 상황을 인식할 수 있고 비명소리나 도움을 요구하는 소리도 알아들어 이를 관제센터에 알리면 관제센터는 바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사진 출처 : http://haansori.tistory.com/3 )

또한, 이처럼 재난 발생에 대해 미리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은 재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웁니다.

지능형CCTV는 안전ㆍ보안 분야 이외에도 비즈니스분야, 교통관리분야까지 크게 세가지 분야로 분류됩니다.

( 사진 출처 : 매일경제 )

비즈니스분야에서의 지능형CCTV는 CCTV가 얼굴인식 기능, 사람 수 측정 기능 등의 기술을 탑재해 고객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데이터화시키고, 심지어는 결제 POS단말기와 연동시켜 누가 언제 어느 물건을 사는지까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지능형 CCTV는 이러한 마케팅 자료를 확보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 사진 출처 : 에스원 , SARADA )

교통분야에서의 지능형CCTV는 자동차의 속도를 감지해 속도위반을 잡아내기도 하고 차가 특정 지역에 주차한것을 인식해 불법주정차를 잡아내는 등 교통단속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 외에도 투신을 감시해 구조대에 알리는 CCTV, 빈 주차공간을 안내해주는 CCTV 등 다양한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 사진 출처 : http://baram4815.tistory.com/ )


3. 시장의 성장

지능형 CCTV의 기술력이 증가함에따라 활용성도 늘고있고 지능형 CCTV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의 크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지능형 영상분석기기 시장추이
( 사진 출처 : CCTV뉴스 )

지능형 CCTV 시장 규모의 추이를 나타낸 표입니다.

표에 보이는 시장의 규모가 그리 크게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지능형 CCTV라는 말 자체가 생긴지도 얼마 안되었고 지능형 CCTV 산업이 아직 초기단계임을 감안하면 시장의 규모는 이보다 훨씬 증가할것으로 보입니다.

#안전ㆍ보안 분야

전국 곳곳에서 범죄나 재해가 계속 발생하고있고 각각의 단체들은 이에대한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지능형 CCTV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각 지자체들이 지능형 CCTV를 도입해 첨단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분야

비즈니스 분야는 아직 규모가 크지 않지만 앞으로의 성장이 크게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 사진 출처 : LG CNS )

위 사진은 지난 해 LG CNS에서 출시한 지능형 CCTV인 '스마트비전센서' 입니다.

이 CCTV는 매장에 설치돼 방문자 현황, 재방문객 비율, 동선 패턴, 대기열 현황 등의 데이터를 추출해서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같이 비즈니스 분야에 특화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지능형 CCTV들이 출시되고 그 성능이 입증된다면 자연스레 여러 매장들의 수요가 생겨날 것입니다.

지능형 CCTV는 얼굴 인식이라는 기능을 통해 매장 외에도 호텔, 병원 등 다양한 곳에서도 충분히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그 사례로, 일본의 한 호텔에서는 지능형 CCTV가 손님이 체크인할 때의 얼굴을 인식해 이후 여러 서비스를 별도의 절차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손님들의 만족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그 외

교통 분야에서도 각 지자체들이 지능형CCTV를 도입한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하고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화재 감시, 외부인 출입 감시, 가족의 갑작스런 쓰러짐 인식, 이상징후 포착 시 스마트폰에 알림 등의 기능을 탑재한 개인 가정용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4. 전망

얼마 전부터 사물인터넷(ioT)이 이슈화되기 시작했고 수많은 ioT 제품들이 출시되는 중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한 생활에 관심을 갖고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은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지능형 CCTV를 도입한 첨단 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범죄에 대한 빠른 대처와 교통문제 개선,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양을 실시간으로 집계하는 시스템을 통한 효육적인 에너지관리 등 도시가 스마트해지고 있고, 나아가 우리의 집까지 첨단기술로 무장하게 될 것입니다.

( 사진 출처 : 경기신문 )

이러한 스마트시대에서 지능형 CCTV는 우리를 대신해 많은것을 관찰하고 판단하는 제 2의 눈과 머리가 되어 줄 것이고 앞으로 지능형 CCTV산업은 크게 발전할것이라 생각합니다.

고강현  의 다른 글 보기 >>

인천대학교
2016/09/16 11:33 AM

고강현님 글 잘 보았습니다.
이전 글도 읽어보았는데 대체적으로 쉽게 잘 풀어 쓰시는거 같아요.
앞으로도 많은 정보를 쉽게 풀어 설명해주세요!
지금 추석이니깐! 풍성한 한가위 보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