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현

산업과 기업 분석

포켓몬 GO 열풍, 증강현실이란?

2016/07/13 07:23AM

요약

( 출처 : Youtube )


위 동영상은 최근 출시된 '포켓몬 GO' 라는 게임에 대한 영상입니다.
올 해 7월에 출시한 이 게임은 출시되자마자 앱스토어 최다 다운로드/최고 매출 1위를 차지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켓몬 GO'의 폭발적인 반응 덕분에 제작사 닌텐도의 주가는 지난 4일간 60% 이상 폭등했습니다.

'포켓몬 GO' 는 스크린에서 즐기는 것이 아닌 현실에서 포켓몬을 잡고 다른 플레이어들과 포켓몬으로 대결을 펼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GPS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AR)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이 증강현실 기술이란 무엇일까요?

이 글에선 증강현실 기술이 무엇인지, 어느 분야에 사용되는지, 앞으로의 시장 전망은 어떤지에 관해 간단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강현실(AR) 이란 ?

'포켓몬 GO' 플레이화면 (출처 : http://www.chemidream.com/1409)

증강현실(AR) 은 눈으로 보는 현실에 부가적인 가상의 것을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현실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증강현실(AR)가상현실(Virtual Reality . VR)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 http://it.donga.com/21422/)

가상현실은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의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다루지만,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으로서 가상현실보다 더 나은 현실감을 제공합니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에 사용자를 몰입시키는 특성 상 한정된 공간에서 제공되는 영화나 게임 산업 위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증강현실은 어디에서든지 이동 중에도 사용 가능해 일상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증강현실(AR) 응용분야


현재 증강현실 기술이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지 여러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학습자가 흥미를 갖게 하며 보다 쉬운 이해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증강현실을 통한 실험 등 과학 교육쪽에 주로 이용됩니다.

출처 : 조선일보

위 사진은 광주 과학기술원에서 개발한 '가든 얼라이브' 라는 프로그램으로 실제 식물을 기르듯이 물과 영양분 조절에 따라 식물이 자라나는 프로그램입니다.

 

#방송
증강현실 기술은 일기예보, 스포츠 중계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GPS와 결합해 증강현실로 정보를 제공해 사용자를 더 편리하게 해줍니다.

출처 : http://www.ezday.co.kr/

아래 사진은 차세대 네비게이션으로 주목되는 HUD(Head Up Display) 네비게이션과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한 항공기 계기판입니다. 

출처 : nasmedia

 

#의료
증강현실 기술은 수술 시 환자의 정보를 표시해 수술의 오차를 줄이는 등 효과적인 수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의료 교육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출처 : nasmedia

 

#게임
현실을 바탕으로 직접 참여를 통해 게임을 함으로써 몰입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 큰 성장을 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http://m.blog.naver.com/ha_tak/220485352473

이같이, 증강현실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분에 자리잡았고 점차 그 영역을 넓혀 갈 것입니다.

 

3. 증강현실(AR) 시장의 전망

최근 구글이 증강현실 관련 기업인 '매직 리프'에 5,720억원이라는 대규모의 투자를 감행, 마이크로소프트는 증강현실 제품 '홀로 렌즈' 를 공개하는 등 IT 선진기업들의 증강현실에 관한 투자가 늘고있고 증강현실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직 리프 기술을 통한 연출 (출처 : 테크 M)
MS사의 홀로렌즈 (출처 : 나무위키)

 

이에 따라 세계 증강현실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시장의 규모는 2020년 무려 12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여러 기업들이 증강현실 기술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고 있는만큼 국내 증강현실 시장도 덩달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IT조선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증강현실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 널리 이용될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쉽게 증강현실 기술을 접하게 될 것이고 증강현실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커져가는 증강현실 시장 속에서 증강현실 기술과 관련된 기업들에 관심을 가져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강현  의 다른 글 보기 >>

2016/07/13 10:46 PM

쉽게 잘 풀어 설명하셨네요

쌌다
2016/08/11 04:11 PM

잘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관련 기업에 대한 설명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