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명왕

글로벌/중소형주/테마

인공관절 국내 No.1 기업 코렌텍

2016/04/12 07:54AM

| About:

코렌텍
요약

금일 공유 드릴 기업은 인공관절을 생산, 판매하는 코렌텍(104540)입니다. 국내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과 중국시장 진출 모멘텀을 갖고있어 큰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인공관절의 선도 기업 코렌텍

▲ 출처: 코렌텍 홈페이지

인공관절은 손상된 환자의 고관절(엉덩이 관절) 및 슬관절(무릎관절)에 발생한 통증을 제거하고 제한된 운동 범위를 복원 혹은개선하기 위하여 본래의 관절을 제거한 후 그 부위에 대체하는 인공삽입물인데요.

코렌텍은 이런 인공고관절(골반), 인공슬관절(무릎) 등의 인공관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주로 대학병원, 종합병원, 전문병원 등에 공급하는 2005년 설립된 의료기기 업체입니다. 동사가 생산하는 인공관절은 인공고관절, 인공슬관절 그리고 척추고정제가 있는데요, 각 품목별 매출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렌텍 주요 제품 현황 (출처: 전자공시 Dart) 

잠재력 높은 국내 인공관절 시장의 No.1

인구 10만명 당 수술 건수 등을 비교해보면 선진국 대비 우리나라는 아직도 성장 잠재력이 충분히있으며,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속도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감안하면 전 세계적으로도 그 성장 잠재력은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 출처: 코렌텍 공시자료

2007년 코렌텍의 인공고관절이 출시된 이후 2009년 9%, 2012년 2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2012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인공슬관절 역시 2011년 4분기에 출시된 이후 시장점유율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선진국 외 시장에서 자국의 인공관절 업체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경우는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현상입니다. 동사는 다국적 기업이 공급하는 수입제품을 국산제품으로 대체함으로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국내에서 뛰어난 영업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혀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

미국 Stryker사의 2011년도 Annual Report에 따르면, 2010년도 전 세계 정형외과용 의료기기 시장은 397억불에 달하며, 그 중에서 인공 고관절과 인공 슬관절이 125억불로써 전체 정형외과용 의료기기 시장에서 약 31.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입니다. 동사가 현재 수출중인 국가는 터키와 이란, 미얀마, 이탈리아, 수단, 몽고, 베트남, 미국, 중국 등이며 2011년말 미주법인(Corentec America)을 설립 후 미주지역 마케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 산업은 타 산업과 달리 판매 전에 각 국가별로 제품에 대한 인증 및 허가를 받아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동사의 인공관절은 미국 FDA, 유럽 CE, 중국 CFDA 승인으로 해외 매출이 향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출 비중이 2014년 27%에서 2016년 40%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5년 상반기 수출 중 미국 시장 매출비중은 46.4%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최근 세계최초로 MAO기술을 적용한 인공고관절 대퇴스템(Stem)품목에 대해 중국 식품의약품안전처(CFDA)로부터 허가를 취득하였기에, 현재 중국시장의 매출확대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넘어야할 산은 있다.. 해외 선진기업을 꺽어라!

인공관절 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 현황은 미국의 Zimmer, DePuy, Stryker, Biomet 등 4개사와 영국의 Smith&Nephew 의 5개 업체가 90%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국적 기업들은 높은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데요. 동사 또한 미국 하버드 (Harvard)의대 및 중앙대학교와 세계시장형 인공무릎 관절 기술 공동 개발 등을 진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인공관절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차트는 바닥이다

2015년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14.2% 증가한 303억4600만원을 기록하였고, 당기순손실 10억1900만원으로 적자폭을 줄였습니다. 다행인 점은 영업이익이 2015년도 9억 7200만원으로 흑자전환 했다는 점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15년 고점대비 지속 하락 후, 최근 거래량 실린 반전 모습을 확인 하실 수 있겠습니다. 현재 시점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적극 매수 타이밍이 아닌가 합니다. 

▲ 코렌텍 일봉 차트 (출처: 카카오증권 어플)

감사합니다.

 

명왕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