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학(증플캠퍼스 강사)

사업보고서, 공시, 재무제표 기반의 투자 포인트 찾기

배당으로 '실적을 미리 확인'하는 법 – 리뷰

2016/02/26 09:59AM

| About:

이크레더블
요약

얼마 전 배당으로 실적을 미리 확인하는 법을 올렸습니다. 

 

☞ 바로가기: 배당으로 실적을 ‘미리’ 확인하는 법

 

기업의 배당정책을 이용해 실적을 역으로 추정하는 방법이었는데요. 바로 어제! 이크레더블이 감사보고서 제출을 통해 2015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과연 실제 실적은 어떻게 나왔을까요?

 

공시에 따르면 2015년 매출액은 255억원(+27%, YoY), 영업이익은 94.4억원(+24%, YoY), 순이익은 77.9억원(+20%, YoY)입니다. 호실적의 원인은 잠시 뒤로하고 이전에 예상치와 비교해보죠. 

 

< 이크레더블 감사보고서 공시 / 전자공시시스템 >

 

배당으로 실적을 미리 확인하는 법에서 추정한 순이익은 77.6억원입니다. 오차는 3000만원에 불과하네요. 

 

추정 순이익 77.3억원 / 실제 순이익 77.9억원

 

순이익을 거의 비슷하게 맞출 수 있었던 것은 이크레더블의 꾸준한 배당정책 때문입니다. 이크레더블의 배당성향은 수년간 꾸준히 65%내외를 기록했습니다. 2015년 배당성향도 정확히 64.9%로 계산되네요. 

 

< 이크레더블 배당에 관한사항 표 /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자체 제작 >

 

※ 배당성향: 기업이 한해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에서 얼마만큼을 배당으로 지급하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계산식은 ‘배당총액/순이익’입니다. 예를 들어 배당성향이 50%인 기업은 벌어들인 순이익의 절반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별거 아닌 배당 공시도 기업의 배당정책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의외로 간단하게 기업의 실적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아이디어로 순이익을 추정할 만한 기업은 또 누가 있을까요? 

 

이크레더블처럼 수년간 꾸준한 배당성향을 유지한 기업을 찾아봤습니다. 아래 15개 기업도 이크레더블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을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배당성향 일정한 기업 15선 / WiseFn >

 

이래학(증플캠퍼스 강사)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