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하오란 IR 및 Q&A

2015/05/21 08:47AM

| About:

차이나하오란
요약

출처 : 차이나하오란 IR 자료

폐지 재활용 전문 업체 차이나하오란(900090)의 IR은 지난 20일. 한국거래소 IR Room에서 서울IR의 최원 대리가  발표회를 진행했습니다. 1) 회사 소개 , 2) 실적에 대한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당사의 인민폐 기준 1분기 실적은 매출액 4억 위안, 영업이익 3천700백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감소, 25% 증가했습니다. 구공장에 생산하는 회색 백판지의 수요가 감소해 공급과잉이 일어나 수주가 줄었다고 합니다. 반면, 유가 하락으로 인한 원가 감소, 고부가 가치 제품 생산 본격 발생 등으로 인해 수익성은 개선됐습니다. 

1. 회사 소개 - 매출 구성

출처 : 차이나하오란 IR자료

2014년 기준 매출 비중은 원료 용지 53%, 식품백색카드지 22% 등입니다. 식품백색카드지는 신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향후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서울IR 측의 설명입니다. 매출액 비중을 원료 용지처럼 늘려 총매출 5,000억 원을 달성하는 게 목표라고 합니다. 한편, 식품백색카드지와 포커지의 생산량, 판매량은 늘어날 것이고, 사회백색카드지, 백색백판지, 회색벽판지, 원료용지는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2. 성장 동력

1) 상치우 신공장 - 고부가 가치 제품 생산 확대

출처 : 차이나하오란 IR 자료

상치우 신하오/신롱 신공장 주력 상품은 식품백색카드지입니다. 납품 기준은 컵라면 용기와 종이컵지, 식품 포장지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이런 고부가 가치 제품의 생산 확대로 향후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2) 폐지회수센터 추가 계획, 화학기계펄프 생산라인 - 매출 증가와 원가절감효과

출처 : 차이나하오란 IR 자료

2011년도에 19개 폐지회수센터를 갖고 있었지만, 다음해에 16개로 3개가 줄었습니다. 중국은 기업이 토지를 소유할 수 없고, 정부로부터 임대해 폐지회수센터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중국 정부 계획이 폐지 쪽이 아닌 다른 쪽으로 바뀐 게 이유입니다. 당시 폐지&제지 가격은 하락했고 수요도 줄었기 때문에 폐지회수센터를 늘리지 않다가 2014년도에 폐지&제지 가격이 올랐고, 수요도 증가해 2014년 9월에 1개를 늘려 17개가 됐습니다. 올해 안에 19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폐지회수센터는 마진이 좋지 않지만, 매출액은 늘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IR 측에 따르면 센터 1곳당 연간 매출액은 200억 원 정도이며, 3개가 늘었을 경우 매출액은 500~800억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작년 7월에 화학기계펄프 생산라인 투자를 위한 유상증자를 진행했습니다. 총투자금액은 약 450억 원이며, 유상증자 170억 원, 1/3은 은행 차입, 나머지 1/3은 회사 고유 자금을 사용합니다.

올해 하반기 화학기계펄프 생산라인이 가동될 예정이며, 내년부터 원가절감 효과가 나타나 연간 순이익이 90억 원이 절감될 것이라고 합니다.

3) 글로벌 프렌차이즈 기업 '맥도날드'향 지류 공급 - 수주량 증가

출처 : 차이나하오란 IR 자료

중국 맥도날드의 식품포장용지 소비량은 연간 30만 톤입니다. 원래 듀얼 밴더에게 납품을 받았었는데 닝보닝샤?라는 기업이 자금 흐름이 망가지면서 도산했습니다. 맥도날드는 급한대로 수입했지만, 운송 비용 때문에 중국 내에서 공급 가능한 업체인 차이나하오란을 찾았습니다. 작년 7월부터 2만 톤, 금액은 220억 원 정도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향후 해외 물량 13만 톤에서 일부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제품이 인정받는다면, 서브 벤더가 공급하는 KFC 등에도 납품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향후 계획

상치우 신공장은 가동률이 40%인데, 연간 20%씩 증가시켜 2017년에 100%로 늘릴 것이라고 합니다. 매출액은 5500억 원, 영업이익률은 10%대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Q&A

Q. 대주주 Lu Ri(지분율 51.31%)는?

A. 장하오롱 대표가 제지업에 들어오기 전에 교직에 있었는데, 제자로 Lu Ri와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현재 Lu Ri는 캐나다에 이민을 갔으며, 식당과 마트 사업으로 성공했다. 여성이며 나이는 40대 중반 정도다. 장하오롱 대표를 보고 회사에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지분을 계속 보유할 것으로 본다.

Q. 유사 기업과 이익률이 차이나는 이유는?

A. 

출처 : 차이나하오란 IR 자료

주룽지업은 아시아 최대 규모 제지 업체로 규모와 취급 품목이 다르다. 다른 두 업체와 품목이 비슷하며,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어서 경쟁이 크게 일어나지 않는 상태.

Q. 신공장 물량은 맥도날드로 전량 납품?

A. 가장 큰 업체가 맥도날드. 한국 깨끗한나라에 만 톤 정도 수출한다.

Q. 향후 맥도날드 공급 일정?(6월에 공급기간 만료)

A. 연장 여부는 6월이 되어야 알 수 있을 것. 계약 취소가 되지는 않을 것.

그림 1. 최근 차이나하오란 주가 추이

출처 : 증권플러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