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y Hwang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가치있는 기업 발굴

[IR Q&A] 사람인에이치알, HR업계에서 1등 굳히기

2015/12/06 08:53AM

| About:

사람인에이치알
요약

***참고: 본 질의 응답은 IR담당자분을 통해 확인한 부분이며, 본 글을 참고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실제 답변내용을 일부 각색하였습니다.

 

Q1: 사람인에이치알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A1: 인재파견이 주력 사업이다. 인재들을 영입해서 사람인 소속으로 두고 필요한 기업에 파견보내는 식이다. 이때 기업으로부터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이를 매출로 잡고 급여를 원가로 처리한다, 나머지 헤드헌팅과 취업지원 쪽은 수수료인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거의 없다.

Q2-1: 온라인서비스 유료화율이 10%라던데 높아지는 추세인지? 높아지고 있다면 어떤 부분인지? (유료 서비스추가부분)

A2-1: 10%도 안 된다. 서비스 유료화율은 경쟁자의 존재보다는 단가의 문제인 것 같다.

Q2-2: 그렇다면 방문자수가 1위인데 경쟁사 대비 단가를 높게 받는 편인지?

A2-2: 똑같다. 그런데 예전에는 잡코리아가 가격을 결정을 하였는데 지금은 우리가 가격 먼저 올린다. 잡코리아가 따라오는 식으로 바뀌었다.

투자판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서라고 생각된다. 가격결정력이라는 것은 한 산업 내에서 해당기업의 위치를 확인시켜준다. 1위 가구회사 한샘이 가격을 결정하면 그것에 맞추어 2위인 현대리바트가 가격을 조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래서 한샘이 1등인 것이고 시장지배력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온라인포탈을 기반으로 사업하는 HR회사 중에서는 사람인에이치알이 현재로서는 확실히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Q3-1:  방문자수1 위는 사람인이라는 것을 알겠는데 애널리스트 분들이 동사가 2위이고 잡코리아가 1위라고 써놓은 것들이 있다. 매출측면에서 말하는건지? 광고건수인지?

A3-1: 매출이나 광고건수는 비슷해서 차이가 없다

Q3-2: 잡코리아 포탈 들어가보면 ‘10년간 변함없는 방문자수 1위’라고 광고하고 있던데..?

A3-2: 잡 코리아는 닐슨코리아라고 패널을 보유한 곳에서 진행하는 통계결과를 가지고 말하는 것인데 우리가 가지고 있는 내부수치로 보았을 때 좀 안 맞는 것 같다. 우리는 통계회사에서 인구통계학적으로 산출하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뢰성 더 높다.

Q4: 후발주자가 어떻게 1등이 될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

A4: 2005년에 후발주자로 시장에 진입하여서 기존의 잡코리아 등에서 안하고 있던 서비스들, 예를 들면 채용공고에서 담당자가 구직자들의 질문에 답해주는 서비스, 한눈에 채용일정을 보여주는 채용 캘린더 등이 잘 되면서 방문자수 1위로 올라왔다. 그 이후에 잡코리아 등 경쟁사들이 컨텐츠들 많이 따라해서 차별점이 많이 없어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UI를 보면 우리는 Click을 최대한 적게 하고 많은 컨텐츠들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런 차별화된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해 업력이 많은 연구원을 두고 지금도 연구개발을 열심히 하고 있다.

Q5-1: 잡코리아나 인쿠르트와 마케팅측면에서 그리고 제공하는 서비스측면에서 어떻게 다른지?

A5-1: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Q5-2: 실제로 잡코리아나 인쿠르트에 비해 구인-구직 성공률이 높은지??

A5-2: 지원률에 대한 데이터는 있는데 취업성공률에 대한 것은 우리도 모른다.

Q6: 웹에서 모바일로 옮겨가는 추세인데, 어떤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지? 최근에 네이버트렌드 검색기로 검색해 보면 모바일에서 잡코리아한테 최근에 역전 당했던데?

A6: 모바일 서비스도 웹과 똑같은 전략과 BM으로 잘 하고 있다. 등록을 하면 웹과 모바일 둘다 등록이 되는데 상품적용은 따로 해야한다. 최근에 잡코리아에서 모바일쪽 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고있어 트렌드 검색에서 급증한 것 같다.

Q7: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많아 보이는데 일본 리쿠르트처럼 취업뿐만 아니라 대입과 같이 플랫폼을 활용해서 확장하는 방향으로 M&A등을 진행할 생각은 없는지?

A7: 최근에 오투잡이라는 재능마켓 스타트업을 인수하였다. 이쪽 업종에서 취업쪽으로 유명한 서비스들이 몇 개 안되서 우리고 보고 있는 매물들 또한 비싼 것이 없다. 앞으로도 사업확장 관련해서 소규모의 M&A는 계속 있을 예정이다.

Q8: 스카우트코리아(헤드헌팅)에서 채용정보를 보니까 2개밖에 올라와 있지 않고, 개인회원 서비스는 안하는 것 같은데 현재 진행상황은 어떻게 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해 나갈 것인가?

A8: 헤드헌팅은 업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하고 있는 것이다.

매출에 미미한 비중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판단에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Tony Hwang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