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it investor

이벤트 투자 / 미커버리지 스몰캡

[실적 3탄] 한국단자, 그나마 손 덜 탄 성장주

2015/05/22 12:24PM

| About:

한국단자, 우주일렉트로
요약

요즘 시장이 정말이지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느낍니다. 실적에 극단적으로 반응하는가하면 무덤덤하다가도 다음날 극적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단자도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한국단자는 1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성장했습니다. 매출액은 1604억원으로 yoy 9%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186억원으로 34% 증가했습니다. 15일 실적 발표 당일엔 1%가량 올라 마감하더니, 18일 증권가 리포트가 나오니까 급등했습니다. 장중 가격제한폭까지 오르기도 하면서 말이죠. 

필자의 견해론 한국단자가 Mid 성장주 정도는 된다고 판단합니다. 자동차 전자부품 탑재량 증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포인트 1. 한국단자는 성장주일까

증시에서 해당 종목이 성장주로 판단됐을 땐, 드라마틱한 주가 상승세가 펼쳐집니다. 3년 전 게임주, 2년 전 가구주, 1년 전 화장품주가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PER나 PBR 따윈 가볍게 무시하고 더 이상 갈 수 없을 정도로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곤 합니다. 

성장의 촉매는 향후 성장판이 어느 정도까지 열릴지, 그리고 해당 시나리오대로 실제 실적이 찍혀 나오는 지입니다. 두 개의 변수가 맞물릴 때 폭발적인 주가 상승세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성장주 투자에서 번번이 실패를 맞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실적이 찍혀 나와서 들어갔는데, 그게 성장의 꼭지인 경우입니다. 때문에 성장주를 접할 땐 재무제표 상의 수치도 봐야하지만 향후 시장이 얼마나 확대될 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한국단자는 커넥터를 만들며, 자동차쪽에서 매출의 80%가량을 벌어들입니다. 자동차라하면 벌써부터 고개를 젓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겁니다. 투자심리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오히려 소외된 성장주일 수도 있습니다. 

커넥터는 말 그대로 전기적 특성을 연결해주는 부품입니다.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필수부품입니다. 최근에 자동차가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예전엔 사이드브레이크 레버를 직접 당겼어야 했는데, 요즘엔 버튼 하나로 처리가 가능한 게 대표적입니다. 자동차가 점점 전자기기처럼 변화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커넥터 채용량도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포인트 2. 성장의 증거들

한국단자의 주력 고객사는 현대기아차입니다.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판매량과 한국단자의 자동차 부문 실적을 비교해 보면, 커넥터 채택률이 얼마나 증가하고 있는 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2012년까진 두 변수가 비슷하게 증가하다가 2013년부터 한국단자의 자동차 매출이 크게 증가합니다.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은 한 자릿수로 성장하고 있을 뿐입니다.

사실 국내에서 커넥터를 만드는 업체는 많습니다. 한국몰렉스, 우주일렉트로(상장사), 제이앤티, 후성테크, 신화콘텍 등 다수의 경쟁자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가전제품용 커넥터를 만듭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에 진출한 우주일렉트로를 제외하고 자동차용 커넥터를 만드는 국내 업체는 한국단자가 유일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는 자동차용 시장이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입니다. 가전제품이야 커넥터가 불량이 나도 기기고장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에서 끝납니다. 그러나 자동차용 커넥터는 사람의 목숨이 왔다갔다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 불량으로 사고가 나기라도 한다면, 완성차 업체는 브랜드 가치에 큰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커넥터 시장에 아무나 진입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탄탄한 해자를 바탕으로 한국단자는 매출과 이익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주이다보니 단가인하 압력에 대한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한국단자 역시 단가인하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단자는 오히려 단가를 상승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ASP를 계산할 순 없지만, 사업보고서 상 매출액과 생산실적을 토대로 추정해보면, 단가는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자동차 커넥터 시장은 전망이 밝습니다. Bishop & associates에 따르면 2018년까지 자동차 커넥터 시장은 연평균 11% 성장할 전망입니다.

포인트 3. 원재료 매입단가 하락은 덤

커넥터는 황동과 납사를 분해해서 나오는 합성수지 등으로 만듭니다. 원재료 비중은 황동이 50%, 수지가 35%정도입니다. 긍정적인 것은 최근 주요 원재료 가격이 과거 대비 낮다는 점입니다. 지난해부터 한국단자의 이익 성장률이 가팔라진 이유입니다.

정리: PBR 1.XX가 합당한가

현재 한국단자의 PBR은 1.6배 수준입니다. 산성앨엔에스(32배), 한샘(14배)이 10배가 넘는 것에 비하면 상당히 초라한 수준입니다. 물론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종목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EPS 성장률의 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용 커넥터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전기차, 스마트카 등의 메가 트렌드와 함께 적어도 5년 이상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주변에서 전자기기를 탑재하고 있는 자동차가 늘어나고 있다면, 성장에 대한 의심을 접어도 됩니다. 

현대기아차 쪽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내고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메가 트렌드를 업은 국내 1위 업체가 PBR 1.XX대라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 수준입니다.

 

(썸네일 이미지 출처=오토타임즈)

Spirit investor  의 다른 글 보기 >>

이나강
2017/04/06 10:35 PM

좋은 글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