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리서치 2팀

상장기업 IR후기

[여의도 IR] 윈하이텍 IR 후기

2015/11/04 08:26AM

| About:

윈하이텍
요약
출처 : 증권플러스

 

데크플레이트 생산업체

 

윈하이텍(192390)은 2014년 7월에 상장한 건설자재 기업입니다. 특히 건축물에 들어가는 DECK를 개발하고 생산하는데 있어 강점을 갖고 있는데, 데크플레이트란 기존의 합판거푸집 공법을 대체하는 철근일체형 공법을 말합니다.

 

(출처 : 동사 IR 자료)

 

쉽게 말해 건축물 바닥에 콘크리트 타설을 할 때 그 밑에 데크라는 금속 조립 구조재를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기존 공법을 새로운 기술 개발로 대체해 나감으로써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공사비를 절감하는 등의 효과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신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였는데 앞으로 동사의 신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제품인 보이드데크와 보데크, 그리고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당기 실적 및 향후 전망

 

(출처 : 동사 IR 자료)

 

2015년 1분기는 인천국제공항 관급 & 민간 합산 수주액 140억에 대한 매출 인식이 저조하여 실적이 좋지 못했던 반면 그후 매출이월 효과가 지속되어 점차로 실적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수주 잔액을 보면 주황색 부분이 일반, 빨간색 부분이 관급, 녹색 부분이 신규 수주를 나타냅니다. 특히 관급 수주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데 관급 수주는 수익성이 상대적으론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4분기부터는 관급 우위의 신규 수주가 증가하고 올해 경영 방침도 수익성 제고에 초점을 둔 만큼 향후 실적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관급 매출은 2013년부터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가 넘어가고 영업이익도 10% 이상을 달성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안정적 매출과 지속적 수익구조를 정착시켜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성장 동력 구축

 

보이드데크(VOID DECK)라는 차세대 성장동력 제품의 개발로 주거용 시장과 상업용 시장에서 성장성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보이드데크는 EPS라는 중공재와 T형 데크플레이트가 결합한 동사의 중공슬래브 시스템입니다. 쉽게 말해 기존의 건물은 일단 기둥을 세우고 보를 한번 더 얹은 다음 천장에 해당하는 슬래브를 덮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보이드데크를 사용하게 되면 일단 기둥을 세우고 보를 생략한 상태에서 바로 보이드데크를 얹고 콘크리트를 부어 천장을 덮게 되는 구조인 것입니다.

 

(출처 : 동사 홈페이지)

 

보이드데크의 성장 동력은 주거용 시장과 상업용 시장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주거용 시장에서는 장수명 주택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주거용 시장은 장수명주택 인증 의무화(2015년 12월), 재건축 연한 상한 단축(40년 → 30년), 안전 진단시 층간소음저감 비중강화 등의 정부 정책이 실시될 것으로 보이는데 보이드데크는 이러한 정책에 맞추어진 장점들은 갖고 있습니다.

 

(출처 : 동사 IR 자료)

 

기존 벽식 건축구조는 내력벽이 존재하게 되어 리모델링이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보이드데크를 사용하게 되면 기둥식 구조가 되어 내력벽이 없어지기 때문에 맞춤형 공간 구성을 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손쉽게 리모델링도 가능해지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즘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아파트 층간 소음 절감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감안하면 정부의 장기종합주택 계획에 따라 주택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수명 주택을 실현하기에 용이한 공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SH공사 연간 건축규모중 슬래브 예상액 220억 중 과반 이상의 매출을 확보하고, 중기적으로 연간 아파트 슬래브 예상액 9천억원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선진국 주거시장에도 수출할 수 있는 모델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출처 : 동사 IR 자료)

 

둘째, 상업용 시장에서는 분양가 현실화, 기능 인력 감소, 안전사고 예방강화 등의 추세에 맞추어 보이드데크를 적용함으로써 시공성 향상 및 원가절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존 건축구조는 기둥, 보, 슬래브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층고 절감이 어려웠지만 보이드데크는 보를 생략하고 슬래브를 경량화시킴으로써 층고 절감 및 원가 절감이 가능하게 되었고 동일 고도 기준으로 추가 층수를 높힐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선 제작 시공 및 거푸집 제거 불필요로 공사기간과 인력소요가 줄어들며, 철근 콘크리트가 적게 사용되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 밖에 신 성장 동력 제품으로써 보데크(DH-BEAM) 공법을 개발하였는데 골조 공정에 있어서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 신 공법입니다. 기존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무해체 거푸집 데크를 적용하여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현장 인원 최소화 등의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기존 데크 공정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로드맵

 

(출처 : 동사 IR 자료)

 

2015년에는 신 성장 동력을 위한 신규 제품으로서 보이드데크와 보데크 두 가지 신규 사업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관급 우위 수주와 매출이 지속되고 있어 안정적 수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보이드데크를 통해 주거용 시장을 개척하고 보데크를 통해 골조시장을 개척할 계획입니다. 골조시장에서는 100억의 매출을 전망하고 있고, 전체적인 경영 계획은 두 자릿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2020년까지는 신규 사업을 완전히 정착시켜 종합 건자재 그룹으로 도약할 것으로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Q & A

 

1. 2014년 IR 당시 일본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하셨는데 현 진행상황은 어떠한지?

올해에는 특별한 내용이 없다. 로드맵에는 일본 시장을 크게 보는 것으로 되어 있다. 현재는 베트남 시장이 매출이 늘고 있고 여기에 집중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일본은 아직 재건축과 재개발 수요가 적어서 그쪽 업체와 거래 관계만 유지 중이며 내년이나 내후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한다.

 

2. 민간 시장을 기대하고 있는데 건자재 시장의 보수성을 감안할 때 진출이 잘 될 것으로 보는가?

민간은 일단 SH 통해 공법들이 쓰이고 있으나 보이드데크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일단 내년부터 SH 물량 납품에 대한 점유율을 높혀가는게 우선이라고 본다. 아직 민간 시장은 미개척지이기 때문에 향후 1~2년간 신뢰를 쌓고 준비하는 과정으로 대비하고자 한다.

 

3. 민간 건설사가 동사의 신 공법을 사용했을 시 이점이 얼마나 되는가?

현 내력벽식 공법보다 단가가 쌀 수는 없기 때문에 채택이 쉽지만은 않지만 선진국의 경우 짧은 주택 수명 때문에 내력벽식 공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감안한다면 국내에서도 점차 신 공법으로 대체될 것으로 본다. 아직 정부 정책이 나오고 1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의 신 공법에 대한 장점을 충분히 어필해 나가고, 또한 점차 원가 차이가 적어지는 것들이 확인된다면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

 

4. 경쟁 업체들간 관계는 어떠한가?

민간 시장에서 아직까지 경쟁 관계가 완화되지는 않았다고 본다. 지금이 최고 꼭지점을 찍고 있고 앞으로 내려갈 일만 남았다. 업계 내부에서도 경쟁 심화를 피하는 방안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다.

 

5. 신규 사업에 대한 경쟁 관계에 있는 업체는 없는가?

업체에서 공개를 꺼려하기 때문에 이점에 대해 확답할 순 없다. 다만 우리는 철근 콘크리트가 차지하는 비율 70~80%를 데크플레이트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이며 향후 이 분야에서 완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다.

리서치 2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