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 전문 기업 제노포커스 IPO IR 후기

2015/05/14 08:32AM

| About:

제노포커스
요약

지난 13일 오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제노포커스 IPO IR. 지난 63빌딩에서 기관 대상으로 IR을 진행했을 때 식사한 인원만 400여 명에 달했다는 회사 관계자의 말로 기업설명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당사는 올해 첫 기술 특례 상장 기업이며, 작년엔 알테오젠, 아스트가 있었습니다. 기술 특례 상장은 기술성과 시장성에 대한 검증을 통과하면 상장 요건을 완화해주는 제도입니다.

출처 : 뉴스핌

 

◆제노포커스 - 맞춤효소 전문 기업

효소란 화학/생화학 반응에서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는 단백질로 만들어진 생체 촉매라고 합니다. 환경 위해 폐기물, 공정 소요 에너지 감소가 가능해 친환경 공정원가절감의 강점이 있고, 기존 화학 반응 공정을 대체해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McKinsey에 따르면 세계 화학 제품을 2007년, 2012년에 각각 6%(약 133조 원), 9%(약 255조 원)을 대체했습니다.

The Freedonia Inc. & BCC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효소 시장 규모는 약 12조 원이며, 연평균 4.9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가 주력하고 있는 산업용/특수 효소 산업 시장 규모는 4조 원 정도이며, Novozymes, Genencor, DSM의 시장 점유율이 각각 48%, 20%, 6%로 3개사가 과점하고 있습니다. 국내 산업용 효소 시장 규모는 2013년 1,200억 원으로 연평균 10%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사는 식품, 제약, 바이오화학 소재 제조용 동물 사료용, 바이오 국방용, 친환경 농업용 효소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요한 맞춤 호소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제품으로는 GOS(갈락토올리고당) 제조용 Lactase, 전자/섬유 화학용 Catalase, 등이 있습니다.

◆제품 포트폴리오

2014년 당사의 매출액은 61억 원으로 전년의 24억 원 대비 155.74% 증가했습니다. 모든 제품군의 매출액이 늘었고, 특히 Catalase가 346.18% 불어나 총매출액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그럼 먼저 Catalase 제품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전자/섬유 화학용 효소(Catalase)

Catalase는 과산화수소를 무공해적으로 물과 산소로 분해하는 효소로써 반도체 수처리 공정용, 섬유공정용, HPPO 제조 공정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처리 공정용 Catalase가 매출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 시, 식각공정 후 잔류한 과산화 수소를 제거하기 위해 Catalase를 활용한 친환경 처리방법으로 산업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반도체 시장이 Catalase의 전방시장입니다. 당사의 제품은 Nand Flash Memory 생산량에 비례해 매출도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낸드플래시 반도체 웨이퍼 생산량이 늘어나는 만큼 당사의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서플라이에서는 삼성전자 시안공장의 2014년 낸드플래시 웨이퍼 생산량이 27.4만 장, 2015년에는 81만 장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작년 매출이 불어난 것도 삼성전자의 시안 공장 가동에 기인한 것입니다.

2) 식의약용 효소(Lactase)

Lactase는 유당(Lactose)를 분해하는 효소이며, 제노포커스가 개발한 제품의 경우 유당을 분해하는 동시에 모유 내에 재개하는 면역증강물질인 갈락토올리고당(GOS)를 생성함으로써 분유나 각종 유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GOS는 갈락토오스를 주성분으로 하는 올리고당이며, 모유에 포함되어 있고 면역증강, 장내 균층 개선, 아토피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GOS 제조용 Lactase를 일본의 Amano사의 Lactase에 이어 2번째로 개발했으며, GF Lactase B와 Amano사의 Biolacta를 제외하고는 유당을 분해하면서 갈락토올리고당을 생성하는 Lactase를 제조할 수 있는 기업은 없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중국 식품효소 생산회사와 국내 소재 다국적 식품 회사에 공급 계약을 체결 후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미국의 치즈 및 유가공 제품 기업과 유럽의 글로벌 식품 소재 기업에 당사의 Lactase 공급을 위한 계약이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상장 자금 사용처

총 96억 원 정도를 상장으로 조달한 예정이며, 설비증설에 29억 원, 공장인수 25억 원, 연구 개발 40억 원이 사용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4년 말 기준 당사의 유형자산 규모는 57억 원입니다.

◆588~662억 원이 공모 시가총액

주관사 한국투자증권은 제노포커스의 2015년 순이익을 23억 원으로 예상했고, 유사기업인 바이오랜드, 대봉엘에스의 작년 기준 PER의 평균인 29.67배를 적용해 당사의 공모희망가액을 선정했습니다. 할인율 35.4%~27.3%인 공모 예정가는 8,000~9,000원이며 지난 13일 종가 기준 장외 가격은 18,850원입니다. 2015년 실적 가이던스는 매출액은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 영업이익률은 최근 3개년도 평균을 유지하는 것이라 합니다.

한편, 최대주주 등 특수관계자의 지분율이 50.1%인 것은 바이오 회사치고는 비중이 높은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개인투자자는 회사 직원과 회사 임원의 지인이라고 합니다. 상장 예정일은 오는 29일입니다.

상장 후 희석 가능한 전환사채 규모는 약 50억 원입니다.

그림. 제노포커스의 최근 1년 장외 주가 추이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