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

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브리지텍] 콜센터 우습게 보지마라

2015/09/04 10:59AM

| About:

브리지텍
요약


1. 투자아이디어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모바일 시장으로의 전환 트렌드

오프라인과 온라인/모바일 시장이 다른 점이 무엇일까?

바로 실제 공간이 있느냐 없느냐 이다.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사람이 직접 만져보고, 사용해보고, 사고자 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지만, 온라인/모바일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매장에서 그러지 못한다. 따라서 온라인/모바일 시장이 커짐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에 대해서 신뢰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러한 신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연결고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신뢰를 얻을수 있는). 이러한 연결고리가 될 수 있는 수단이 무엇일지 생각해보면 실시간 상담이 가장 좋을 것 같아 보인다. 이러한 실시간 상담의 매체는 ARS 서비스, IT 피드백 서비스 등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 중 가장 소비자에게 신뢰를 심어줄 수 있고, 공급자에게는 효율적인 관리 매체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IT 피드백 서비스보다 ARS 서비스가 더 좋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ARS서비스의 경우에는 내가 답답할 때 바로바로 전화를 걸어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고, 사람 대 사람으로 비대면에서 연결되는 것이므로 비대면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신뢰감을 줄 수 있다고 보인다.

인터넷 은행 출범으로 인한 수혜 가능성

예를 들어, 최근 인터넷은행이 화제이다. 인터넷은행은 쉽게 말해 오프라인 은행 매장 없이 인터넷 상에만 존재하는 은행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통장을 개설할 때에나, 대출을 원할 때에 매장 방문이라는 것 없이 온라인 상에서 기존의 은행이 하는 업무를 하는 것이다. 공급자 측면에서는 기존의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오프라인 비용을 절감하여 소비자에게 좀 더 똑 같은 서비스를 값싸게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의 경우 똑 같은 서비스를 값싸게 이용할 수 있다고 단순히 생각하고 좋아할 수 있다. 하지만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면 인간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자신이 직접 그것에 대해 의심을 해소하고 확신이 들어야만 안심을 하기 때문이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모바일 관련 시장이 커지면 소비자는 오히려 불안하고 시장에 대해서 신뢰감을 갖기 힘들다고 판단한다. 소비자의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 공급자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내야 하는 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실시간 상담 시스템이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인터넷은행이 출범한다면 기존의 은행에서의 전화상담보다 더 크게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 소비는 주춤… '온라인·모바일쇼핑'은 역대 최대

[2015년 7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 거래액 4조7750억, 모바일쇼핑 2조1320억 최대치 기록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90209560225420&outlink=1

 

인터넷전문은행 4파전…금융·ICT업체 경쟁 ‘후끈’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160957

 

금융권-핀테크업계 ‘비대면 실명인증’ 논의한다

http://platum.kr/archives/41429

 

2. 기업소개

브리지텍은 현재 크게 콜센터 사업과 음성인식사업, VoLTE 서비스를 주로 하고 있다.

콜센터사업 - 콜센터 제반 솔루션(자체개발)으로 제1.2금융권, 통신, 공공기관, 기업고객들을 대상으로 콜센터 구축

-초기 구축 비용으로 부담이 되는 고객에게는 필요한 기능을 필요한 기간 동안 빌려쓰는 클라우드형 서비스 제공

음성인식사업 - 음성인식 관련 솔루션(음성인식 기반의 자동응답시스템, 사람의 음성을 텍스트로 전환해주는 딕테이션, 목소리로 신원을 확인하는 생체인증)을 개발하여 공급

필자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모바일 시장으로 옮겨가는 현재 상황/ 그리고 인터넷은행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가 중요해지는 현재와 미래에 콜센터의 중요성은 커질것으로 판단되고, 콜센터 사업을 하는 업체 중 자체 콜센터 솔루션을 보유하고 국내에서 앞서는 브리지텍의 수혜가능성을 높게 생각한다.

 

3. 매출분석

다음 위의 표는 브리지텍의 최근 4개년의 매출 분석 표이다. 11년 부터 콜센터 솔루션의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4년 13년 대비 성장이 그리 크지는 않았지만, 올해 인터넷은행출범과 더불어 비대면 인증 시장이 커지면 콜센터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판단되고 과거 YOY대비 크게 성장했던 콜센터 부분 매출은 다시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위의 표는 13년 이후 분기별 실적표이다. 분기별 실적으로 보면 매출의 변동이 크다. 이러한 이유는 콜센터 솔루션 매출의 변동이 커서 나타나는 이유 때문인데 콜센터 솔루션 매출은 수주로 인해서 발생하여 대규모 수주 발생 시 매출이 크게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분기별 매출은 변동성이 크지만 YOY로 보았을 때는 변동이 그리 크지는 않는다.

 

4. 성장가능성

 4-1 인터넷 은행 출범으로 인한 대규모 수주 모멘텀

브리지텍의 경우 분기별 변동성이 콜센터 매출에서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그 이유는 콜센터 구축이 수주 산업이다보니 대규모 수주가 나올 시 매출이 폭발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은 1분기 나왔던 수주공시이다. 이러한 대규모 수주로 인해 실제로 2분기 실적이 터졌다. 그렇다면 앞으로 인터넷은행이 출범하면, 당연히 콜센터를 구축할 것이다. 오히려 기존의 금융회사들보다 콜센터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보인다.(기존의 금융회사보다 비대면 서비스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콜센터의 중요성이 커진다) 따라서 인터넷 은행의 출범은 앞으로 대규모 수주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해외 인터넷 전문은행, 고객 니즈 맞춰 더 쉽게, 편리하게

 

(본문 내용 중 :

액티보뱅크는 리스본을 중심으로 고객이 많은 지역에 16개 지점만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 형태도 일반적인 지점과는 다르게 ‘은행스럽지 않음’을 강조하고 있다. 지점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고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점 외관은 일반 소매 유통점과 같으며, 대형 이동통신사와 제휴를 통해 지점 내에서 아이폰을 판매하는 등 젊은 세대와 소통하려는 점이 특별함을 가진다.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72913381194735&outlink=1

 

4-2 화자인증 서비스 모멘텀

금융위, 은행권 비대면 실명확인 허용…하반기부터 도입 전망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5/15/2015051501824.html

금통위에서는 하반기부터 기존의 금융권에서 기존에 의무적으로 해왔던 실명인증(대면)을 비대면도 허용해주겠다고 했다. 원래는 기존에는 통장을 개설하려고하거나, 금융상품을 가입하려고 할때 무조건 지점에 방문하여 실명인증을 했어야 했지만, 이번 허용으로 비대면 실명확인 즉,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금융상품을 가입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는 그렇다면 비대면으로 실명인증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실명인증 방법이 없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앞으로 실명인증이 비대면 상황에서 많이 발생할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즉, 비대면 인증 시장이 커진다는 것이데, 브리지텍은 음성인식, 화자인증이라는 비대면 인증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화자인증이란 사람 고유의 목소리의 패턴을 이용하여 인증을 하는 방식이다.

현재 비대면 인증시장이 커지는 현재 아직 어떤 인증방식이 좋다 안좋다 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브리지텍이 현재 가진 화자인증 방식도 충분히 앞으로 커지는 이 시장에서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5. 결론

최근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졌던 모든 것이 온라인/모바일로 옮겨 가고 있다.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사상 최대라고 하고, 곧 있으면 인터넷은행이라는 것도 출범한다. 세상은 변하고 있다.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모바일 관련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신뢰의 문제이다. 아직도 인터넷 뱅킹이 못 미더운 사람은 직접 은행을 찾고, 인터넷 쇼핑이 못미더운 사람은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옷을 산다. 이러한 사람들의 행동은 바로 신뢰의 문제에서 비롯됐다고 생각한다. 즉,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매장처럼 직접 보고, 만지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라인/ 모바일 시장이 커지고 있는 현재 신뢰의 문제가 항상 따라 다닐 거라고 필자는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렇다면 온라인/모바일에서 상품.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위해 노력하려고 할 것이다. (소비자의 신뢰가 곧 브랜드이고 곧 매출이기 때문) 이러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수단은 전화상담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비대면 수단보다 1대1 사람대 사람으로 대화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라인/모바일 시장이 커지는 현재 이러한 전화상담 서비스는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똑같은 이유로 인터넷은행이 출범한다면 당연히 오프라인 매장과 다르게 매장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하는데 여기서도 당연히 전화상담이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장기적인 흐름 속에서도 전화상담 서비스 시장은 커질 것으로 판단되고, 단기적인 모멘텀이라고 생각할 수있는 인터넷 은행에서도 당연히 전화상담 서비스가 중요해질 것이다.

현재 브리지텍은 국내 유일의 콜센터 솔루션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회사이다. 국내 유수의 금융권에 모두 콜센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콜센터 부분의 매출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과거보다 현재와 미래에는 전화상담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당연히 브리지텍의 콜센터 부분의 매출도 우상향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대면 인증시장도 커짐에 따라 자사의 화자인증 솔루션의 가치도 커질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회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개인적으로 글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주가가 이미 많이 올라 안타깝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

제이제이
2015/09/08 06:29 PM

재밌고유익했어요~^^